2019 기도 (3)

– 기도의 장애물: 욕심과 의심

 

기도를 가로막는 것이 여럿 있습니다. 욕심으로 기도하면 안 됩니다. 욕심은 하나님을 이용해서 자신의 잇속을 챙기려는 속셈이기에 기도의 바른 동기가 될 수 없습니다. 또한 성경에서는 욕심이 잉태해서 죄를 낳는다고 했습니다 (야고보1:15). 죄도 기도의 커다란 장애물입니다. 우선 죄는 기도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가로막기에 기도를 넘어서 신앙에 문제가 생깁니다. 하나님께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살피고 십자가 앞에 나가서 우리의 죄를 고백해야 합니다.

 

의심도 기도에 장애물입니다. 오늘 본문의 “의심”에 해당하는 헬라어 단어 <디아크리노>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습니다. 능동형으로 쓰이면 “분별하다”가 됩니다. 여러모로 살펴서 판단한다는 뜻입니다. 마태복음 16장 3절에서 우리가 날씨를 분별하듯이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을 분별할 것을 요청하셨습니다. 그런데 수동형으로 쓰이면 단어의 의미가 더 복잡해 집니다. 모든 것을 살핀 후에 결론에 도달하거나,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논쟁을 하면서 다투는 것을 뜻합니다. 사도바울이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후에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보고하니 예루살렘의 유대계 기독교인들은 인정하지 않고 논쟁을 벌였습니다 (행11:2). 서로 차별하고 판단하는 것도 여기에 속합니다(약2:4).

 

하지만 헬라어 <디아크리노>가 본문에서는 의심하다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확신을 갖지 못해서 판단을 유보하는 것입니다. 이것저것을 모두 생각하다가 확실한 결론에 이르지 못하고 도리어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어중간한 상태를 취하는 것입니다. 야고보서 1장 6절에서 의심하는 자를 가리킬 때 같은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의심하는 사람은 바람에 밀려서 요동하는 것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니 믿음으로 구하고 의심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두 시간에 걸쳐서 하나님을 믿는 것, 산을 옮기는 기도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하나님을 믿고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산을 옮기시는 것을 보게 된다고 했습니다. 산을 옮기는 기도를 위해서 의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의심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믿음의 반대말이 의심인 셈입니다.

 

산이 옮겨질 것을 의심하거나 또는 기도 제목이 이루어지는 것을 두고 의심하는 것을 넘어서 하나님을 향한 믿음만은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무조건 믿을 것도 아닙니다. 어떤 것이 욕심이며 어떤 기도가 하나님 뜻에 맞는지 분별하면서 기도해야 합니다.

 

마음이 흔들릴 때가 있습니다. 때로는 너무 많이 살피다가 갈팡질팡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굳건 하길 원합니다. 흔들리지 않게 터를 넓고 깊게 잡고 신앙의 길을 걷기 원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