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기도 (2)

밤에 부르는 노래

 

16세기의 수도사 십자가의 성 요한은 “영혼의 어두운 밤”이라는 글을 남겼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사랑하는 백성에게 영혼의 밤을 허락하십니다. 누구든지 영혼의 어두운 밤을 경험합니다. 그 밤을 통과하면서 감각적인 신앙이 깊은 영성을 갖게 되고, 욕심과 교만을 내려놓고 예수님과 같은 마음으로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을 섬깁니다. 영혼의 깊은 밤을 통해서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경험하고 비로소 온전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태어납니다.

 
시편 기자 역시 영혼의 깊은 밤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 나와서 기도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해도 한숨이 나오고 힘이 빠질 지경입니다. 그런데도 다른 사람의 위로를 거절하고 하나님 앞에서 씨름합니다. 밤중에 손을 들고 하나님을 찾습니다. 이것이 그의 신실한 믿음입니다.

 
오늘 본문은 말 그대로 “밤에 부르는 노래”입니다. 시편 기자는 그 어려운 상황 속에도 행여나 하나님께서 자신을 잊으시면 어쩌나 염려합니다.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고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분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밤에 잠을 잘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을 두고도 “주께서 내가 눈을 붙이지 못하게 하시니”(4절)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1-3절에서는 “내가”가 주어였는데, 4절로 넘어 오면서 “주님”이 주어가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잠을 이룰 수 없는 말할 수 없는 고통 속에서 지나온 세월을 생각합니다.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은혜를 생각했을 것입니다. 행여나 자신의 잘못이 있었는지 자신의 과거를 반추했을 것입니다. 고통이 찾아오면 과거를 돌아보기 마련입니다. 과거를 돌아보면서 우울해지고 돌이킬 수 없다는 마음에 실망에 빠져드는 것이 아닙니다. 지나간 세월을 생각하면서 하나님을 더 깊이 만나고, 모든 것을 합력해서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연속해서 질문을 던집니다: “주께서 영원히 버리실까, 다시는 은혜를 베풀지 않으실까, 그의 인자하심은 영원히 끝났는가, 그의 약속도 영구히 폐하였는가, 하나님이 그가 베푸실 은혜(긍휼)를 잊으셨는가?”(시77:7-9). 그의 질문 속에는 자신이 믿는 하나님의 성품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은혜, 인자하심, 약속을 지키심, 긍휼.

 
어려움이 닥치면 하나님께 불평하고 하나님을 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시편 기자는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면서 자신의 신앙을 확인합니다. 의심이 생겨도 하나님 안에서 회의하고 질문합니다. 하나님 품으로 달려들고 있습니다. 하나님 안에서 닥친 문제를 풀려는 신앙입니다. 우리 역시 하나님 안에서 그리고 하나님과 더불어 어려움을 헤쳐나가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