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4)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사도 요한은 요한일서 4장을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분별하라는 말씀으로 시작했습니다(4:1-6). 교회 안에 들어온 미혹의 영을 분리해 내라는 것입니다. 올바른 믿음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그것을 추구하라는 요청입니다. 신앙에서 머리(교리, doctrine)에 해당합니다.

 

지난 시간에 살펴본 말씀은 사도 요한의 교훈이 머리에서 가슴으로 내려왔습니다(4:7-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도착했습니다. 사랑 자체이신 하나님께서 그 아들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시고 화목 제물로 삼으시면서 우리를 향하신 사랑을 증명하셨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고 현명해도 거기에 사랑이 빠지면 하나님 백성의 모습이 아닙니다. 우리는 사랑으로 어려움을 이겨냅니다.

 

오늘 본문은(4:11-16)은 지난 두 시간 동안 살펴본 말씀의 통합입니다. 우리에게 임한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그것은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님, 성령의 삼위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서 시작합니다. 그 믿음이 사랑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셨으니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11절). 여기서 “마땅하다”는 것을 사랑해야 한다는 율법적 요청, 즉 의무로 생각할 수 있는데, 그것은 앞에서 소개한 하나님의 사랑을 잘못 이해한 결과입니다. 하나뿐인 아들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시고, 화목 제물로 주신 하나님이십니다. 그 하나님 사랑을 올바로 이해하고 충분히 느끼면,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말씀이 의무가 아니라 특권으로 다가옵니다. 분수가 흘러 넘쳐서 물이 아래로 떨어지듯이 저절로 사랑을 전하게 될 것입니다.

 

사도 요한 당시에 하나님을 직접 보았다는 신비주의자들도 있었고, 자신들만 하나님을 아는 비법을 갖고 있다는 특권 의식에 사로잡힌 이단들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본 사람은 없습니다. 구약시대부터 하나님의 형상도 만들지 않았고, 하나님을 보면 죽음을 맞았습니다. 이처럼 기독교인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사도 요한이 이단의 그릇된 가르침에 일침을 가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을 눈으로 볼 수 있는 길이 있었는데, 그것은 기독교인들이 서로 사랑할 때입니다:“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12절).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을 만나고,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 안에 거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랑에 참여하는 길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시인하는 믿음입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고,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임합니다. 이처럼 사랑과 믿음은 동전의 양면처럼 함께 갑니다. 믿음 안에서 사랑을 실천하고, 사랑 안에서 하나님을 보고 느끼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