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추수감사절에

오늘은 2020년 추수 감사 주일입니다. 예년 같으면 함께 모여서 예배하고 여선 교회가 준비한 추수감사절 만찬을 나눌 텐데, 올 해는 각자 흩어진 자리에서 추수감사절 예배를 하나님께 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흩어져서 예배한 지 여덟 달이 넘었으니, 새로운 일상에 적응이 될 만도 한데 주일마다 허전한 마음을 지울 수 없습니다. 교회는 함께 모여서 예배하고 친교할 때 더욱 힘이 생기는 것을 실감한 올 한 해였습니다.

 

그래도 각자의 자리에서 뜻 깊게 추수 감사절을 맞이하고 감사의 예배를 드리기 원합니다. 모든 일에 감사하라는 말씀을 기억하면서, 새로운 환경 속에 임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세어보고 그것을 감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배로 모이지 못했지만, 지난 8개월여 각자의 자리에서 예배할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를 통한 예배에 우리 모두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은 아가방에 있어야 하기에 부부가 따로 예배드려야 했는데, 집에서 드리는 예배가 집중이나 참여도에서 도움이 되었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또한, 집에 있으니 교회에 나오지 않는 가족들과 함께 예배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을 때는 영상 예배의 이점을 새롭게 발견했습니다.

 

그래도 함께 모여서 예배하지 못하니, 예전의 공동체 예배가 얼마나 귀하고 중요했는지 실감했습니다. 아직은 언제 모여서 함께 예배할 수 있을지 정해진 날짜가 없습니다. 그때까지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하나님을 예배하기 원합니다. 다시 모였을 때 우리의 기쁨이 배가되고 더욱더 뜨겁게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개인별로 또한 가정별로 감사할 것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부정적이고 어두운 곳을 바라보면, 불평이 먼저 나오고 감사가 사라집니다. 감사는 찾아서 세어 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흘려 보내지 않고 마음에 간직하고 그것으로 인해서 감사하는 것입니다. 작은 것도 감사하고 소중히 여기는 것이 신앙입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보는 시편 95편은 이스라엘 백성이 성전에 모여서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리는 장면입니다. “오라”로 시작되는 1절은 모든 백성을 하나님께로 초청하는 말씀입니다. 구원의 반석이신 여호와를 노래하고 즐거이 외치는 장면은 전쟁에서 승리한 후 부르는 승전가처럼 들립니다.

 

시편 기자가 감사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모든 신보다 뛰어나시기 때문입니다. 세상에 그 어떤 것도 하나님보다 높으신 것이 없으니 하나님만을 예배하고 섬기겠다는 고백입니다. 그리고 온 세상을 만드신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추수감사절을 보내면서, 우리가 믿는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하나님을 찬양하기 원합니다. 하나님께 무릎 꿇고 베푸신 은혜에 감사하기 원합니다. 감사가 넘치는 추수감사절 주간이길 바랍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