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93편 (2)

하나님의 진실함

 

오늘은 예수님께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공생애를 시작하신 것을 기억하는 주현절 첫째 주일입니다. 대강절(Advent)로 시작한 교회력은 성탄절을 거쳐서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나타나신 주현절에 이르렀습니다.

 

영어로 에피파니(Epiphany)라고 불리는 주님의 나타나심은 기독교 신앙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입니다. 대강절에 함께 나눈 디도서 2장 11절에서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라고 했고, 여기서 은혜는 예수님을 가리킨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처럼 기독교는 예수님의 나타나심으로 시작합니다. 우리가 찾아가서 예수님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먼저 우리에게 찾아오시고 나타나시는 것입니다. 그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는 것이 신앙입니다.

 

앞으로 6주간의 주현절을 보내면서, 우리 안에 나타나실 예수님을 기대합니다. 그 예수님을 만남으로 우리의 신앙에 깊은 깨달음이 임하고, 새롭게 시작하는 새해가 되길 바랍니다.

 

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우리를 찾아오셨듯이, 구약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찾아가셨습니다. 어둠을 밝히는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세상이 알지 못했듯이,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도 하나님을 무시하고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을 끝까지 책임지셨습니다. 그것이 오늘 본문에 나오는 하나님의 ‘진실하심’입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떠나면서, 나라를 잃고 성전도 무너지고 수 천마일 떨어진 바빌론에 포로로 잡혀갑니다. 그러자 자신들의 잘못은 아랑곳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버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 시편 91편은 여전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하심을 확인시켜 줍니다. 지존하신 전능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피난처와 요새가 되심을 선포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올무에서 건져 주실 것입니다. 전염병에서 구원하실 것입니다. 그의 날개로 이스라엘을 덮어서 보호하십니다. 날개는 예루살렘 성전 지성소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했던 그룹의 두 날개를 연상시킵니다. 하나님의 임재입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타나심 속에 피하면 안전할 것입니다.

 

자신의 백성을 끝까지 책임지고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모든 재앙에서 건져주십니다:“밤에 찾아오는 공포, 낮에 날아드는 화살, 어두울 때 퍼지는 전염병, 밝을 때 닥쳐오는 재앙.” 그러니 신실하신 하나님을 의지하는 주의 백성에게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올 한 해 진실하신 하나님께서 참빛 식구들과 함께 하시고 보호하실 것을 믿습니다. 하나님 의지하며 걷는 한 해의 삶이 되길 바랍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