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장 1-7절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룻기 연속 설교에 이어서 이번 주부터는 로마서의 처음 일곱 구절(롬1:1-7)을 살펴보겠습니다. 룻기의 인물들이 어두운 세상에 빛을 비추면서 사랑의 공동체를 만들어갔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일상을 살았지만, 그것이 합력해서 선을 이루니 다윗과 예수님의 조상이 되는 은혜가 임했습니다.

 

겉으로 눈에 띄게 하나님을 찾거나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믿음은 삶에 스며들어 있었고 어떤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하든지 하나님 백성 다웠습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룻과 보아스 그리고 나오미와 함께 하셨습니다. 신앙이 삶으로 이어졌을 때 온전한 믿음으로 세상의 빛이 됨을 배웠습니다.

 

오늘부터는 로마서의 서론에 해당하는 로마서 1장 1-7절을 통해서 우리가 믿는 예수님, 예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의 바른 모습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로마서는 로마 교회에 보낸 사도 바울의 편지입니다. 로마 제국 한가운데 세워진 로마 교회에 그리스도의 복음, 신앙과 삶에 대해서 알려주는 하나님 말씀입니다.

 

로마서는 긴 서문을 갖고 있습니다. 보통은 당시의 편지 형식에 따라 편지를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그리고 간단한 인사로 시작하는데, 로마서는 편지를 보내는 바울과 편지를 받는 로마 교회 중간에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을 소개합니다. 장차 펼쳐질 로마서의 내용을 미리 알려주는 듯합니다. 한 번도 방문한 적이 없는 로마 교회에 편지를 보내는 바울의 심정이 서문에 고스란히 묻어납니다.

 

바울은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이라고 소개합니다. 예수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사는 예수님의 종이라는 뜻입니다. 또한 구약에서 “하나님의 종”이라고 하면 모세를 비롯한 구약의 위대한 인물을 가리킵니다. 바울이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소개한 것은 바울의 사역이 자신의 뜻이 아니라 자기를 부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임을 강조하려는 것입니다.

 

바울은 자신이 누구인지에 이어서 어떤 사명을 갖고 있는지 명확하게 소개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사도입니다. 하나님께서 바울을 따로 구별하셔서(택정하셔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사도로 부르셨습니다. 바울은 자신의 부르심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복음은 임의로 생긴 것이 아니라 구약 시대부터 성경을 통해서 미리 약속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구약의 선지자들이 예언한 메시아이십니다. 사도 바울이 전하는 복음에 깃든 역사성입니다. 복음의 ‘길이’요 ‘깊이’입니다. 이처럼 사도 바울은 자신이 전하는 복음에 대한 확신은 물론 확실한 자기 정체성을 갖고 살았습니다. 그리스도인은 확실함을 추구해야 함을 배웁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