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기도 (2)

하나님의 뜻

 

우리는 앞으로 네 시간에 걸쳐서 골로새 교회를 향한 바울의 기도(골1:9-12)를 살펴볼 계획입니다. 바울의 기도(골1:9-12)를 읽다 보면 내용이 명확하게 들어오지 않습니다. 분사 구문으로 이뤄진 헬라어 본문이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바울의 기도를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신령한 지혜와 총명으로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야 올바로 믿을 수 있고, 바르게 기도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하나님 앞에서 합당하게 행하는 삶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삶 속에서 실천합니다. 선한 일에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셋째는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으로 대표되는 성품입니다. 아는 것이 선한 열매로 그리고 성품으로 발전해 가야 합니다. 예수님의 마음을 갖는 것이 골로새 교회를 향한 바울의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성도의 기업을 가졌다는 소망입니다. 우리는 소망을 잃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기업이 있고, 하나님 나라 백성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소망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오늘 주제는 골로새 교회를 향한 바울의 기도 가운데 가장 중요한 덕목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내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고 그 길을 갈 때 비로소 온전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헤아리는데 필요한 것이 신령한 지혜와 총명입니다. 지혜는 총명보다 큰 개념입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큰 그림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신령한 지혜의 보고(寶庫)는 바로 성경입니다. 성경 속에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 지혜라면, 그것을 실제 삶에 적용하는 것이 총명입니다. 그런 점에서 지혜와 총명은 서로 짝입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그 모든 과정에 함께 하시고 도와  주십니다.

 

성경에 드러난 대표적인 하나님의 뜻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 너희의 거룩함이라 (살전4:3);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살전 5:16-18);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딤전2:4).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성경에서 확실하게 알려주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각자의 삶 속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이 신령한 지혜와 총명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