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로보니게 여인 (1)

– 두로와 시돈

 

오늘부터 마가복음 7장(마태복음 15장)에 있는 수로보니게 여인과 예수님의 만남을 살펴보겠습니다. 수로보니게는 시리아-페니키아라는 지명으로 갈릴리 북쪽에 위치한 해안 지역입니다. 성경에 자주 나오는 두로와 시돈이 속한 곳입니다.

 
두로와 시돈은 서로 22마일 떨어진 지중해 연안의 해안 도시로 현재는 레바논에 속해 있습니다. 시돈은 창세기에서 노아의 아들 함의 후손 가운데 가나안의 아들로 등장합니다(창10:15). 마태복음에서 수로보니게 여인을 가나안 여인이라고 부른 것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마15:21-28). 예수님 당시에도 두로와 시돈은 가나안 즉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이방 지역이었습니다.

 
두로와 시돈은 구약시대부터 해상 무역에 능한 부유한 도시였습니다. 솔로몬 왕이 성전을 지을 때 두로에서 백향목을 비롯한 목재와 기술자를 수입했습니다. 엘리야 시대에 선지자와 하나님을 믿는 백성들을 핍박하고 바알 종교를 전파했던 아합왕의 아내 이세벨은 시돈왕의 딸이었습니다. 이사야를 비롯한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때가 되면 두로와 시돈도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것을 예고했습니다.

 
예수님께서 복음을 전하실 때 두로와 시돈에서 온 사람들도 예수님의 말씀을 들었고(막3:8), 이스라엘이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도 회개하지 않는 것을 보시고 두로와 시돈에서 복음을 전하셨다면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왔을 것이라고 탄식하셨습니다(눅10:13). 수로보니게 여인이 바로 이곳 출신입니다.

 
두로와 시돈이 본문의 지리적 배경이라면, 수로보니게 여인이 등장하는 마가복음의 전후 문맥도 특별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는 것을 본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장로들의 전통을 무시하고 부정한 손으로 음식을 먹는다고 비난했습니다(막7:5). 그때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종교 지도자들이 사람의 전통을 지키다가 하나님의 계명을 버렸다고 정곡을 찌르셨습니다. 사람의 몸, 즉 겉이 더러운 것이 아니라 마음 속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막7:19-20). 예수님을 보고도 믿지 않은 예루살렘의 종교지도자들과 예수님께 나온 수로보니게 여인이 대조를 이룹니다.

 
예수님께서 다시 갈릴리 지역으로 돌아오셨을 때, 귀먹고 말을 더듬는 사람을 “에바다(열려라)” 외치시며 고치십니다(막7:31-37). 아무리 성경을 많이 알고 종교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어도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귀가 있어야 합니다. 그에 비하면 수로보니게 여인은 예수님을 보는 안목과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말로 표현하는 믿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수로보니게 여인에 대한 말씀을 나누면서 우리의 믿음을 점검하고 참된 마음으로 예수님께 나가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