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로보니게 여인 (4)

대답하지 아니 하시니 (1)

 

예수님께서 두로 지방에 가셔서 아무도 모르게 시간을 보내실 예정이셨는데, 한 여인이 찾아와서 예수님의 쉼을 방해했습니다. 마가복음에서는 이 여인의 사회적 신분을 강조해서 당시의 공용어인 헬라어를 사용하고 이스라엘보다 부유하지만, 하나님을 믿지 않는 수로보니게 태생의 여인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반면, 마태복음은 하나님의 선택을 받지 못한 가나안 여인이라고 종교적인 관점에서 여인을 바라보았습니다.

 
마가복음은 예수님을 찾아온 여인에게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 던질 수 없다는 말씀으로 곧바로 이어지는데, 마태복음은 가나안 여인이 어떤 모습으로 예수님을 찾아왔는지, 무슨 말을 했는지 행간을 채워줍니다. 하나님의 선택을 받지 못한 가나안 여인이지만, 예수님을 향해서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마15:22)라고 외치면서 예수님께 나왔습니다.

 
이 여인이 크게 외치면서 예수님을 찾아왔지만, 예수님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5:23). 복음서에 나오는 예수님과 딴판입니다. 두로라는 이방 지역이어서 여인의 외침을 외면하신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갈릴리 맞은편 데가볼리 지역 거라사에 가셨을 때, 귀신들린 사람을 불러내서 고쳐 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신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시니 예수님의 속마음을 헤아릴 생각도 없이 소리치는 여인을 쫓아 보내자고 섣불리 제안합니다. 제자들의 어리석은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우리도 간절히 외치며 하나님을 쫓았지만, 아무 대답을 얻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침묵이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끝까지 기다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믿음은 오래 참음에서 결판나는 것을 알면서도 막상 침묵하시는 하나님 앞에서 힘이 빠집니다. 그때 곁에서 제자들처럼 함부로 말하고 판단하는 이웃이 있다면, 더 쉽게 자책하게 되고 신앙도 흔들립니다.

 
예수님께서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신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무엇보다 예수님은 이 여인의 속마음을 점검하고 싶으셨을 것입니다. 단순히 귀신들린 딸이 병이 낫기를 원하는 것을 넘어서, 예수님을 향한 “주 다윗의 자손이여”라는 고백과 그녀의 진심이 일치하는지 알고 싶으셨을 것입니다. 또한, 이방 여인이라는 한계를 인정하면서 예수님께서 이 여인을 냉정하게 대하신 것도 주목해야 합니다.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신 예수님의 속마음을 파악하고 끝까지 예수님 앞에 엎드리는 것이 큰 믿음의 비결임을 배웁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