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리아 여인 (1)

물을 좀 달라

 

요한복음 3장의 니고데모에 관한 말씀에 이어서, 앞으로 한 달여 요한복음 4장 속에 나오는 사마리아 여인에 관한 말씀을 공부하겠습니다.

 

니고데모는 유대인 남성이었고 이스라엘의 지도자였습니다. 밤중에 예수님을 찾아왔지만, 그에게는 하나님 나라에 관한 영적인 갈급함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으로부터 거듭남에 관한 복음(기쁜 소식)을 듣고 숨은 제자로 살았습니다.

 

사마리아 여인은 니고데모와 모든 면에서 비교 불가입니다. 유대인들이 차별하는 사마리아 출신입니다. 당시에 매우 열등한 위치에 있던 여성입니다. 나중에 알게 되겠지만, 이 여인에게는 남편이 다섯이 있었으니, 세상에서 부정한 여인으로 낙인이 찍혔을 것입니다. 니고데모가 사람들의 이목을 피해서 밤중에 예수님을 찾아왔다면, 사마리아 여인도 대부분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정오에 물을 길으러 우물을 찾았습니다. 사람들을 피해서 온 것입니다.

 

니고데모가 의도적으로 예수님을 찾아온 것과 달리, 사마리아 여인은 우물에 물을 길러 왔다가 우연히 예수님을 만납니다. 여인이 예수님을 찾은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먼저 “물을 좀 달라”고 말씀하면서 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니고데모에 비해서 사마리아 여인이 훨씬 수동적입니다.

 

“물”이라는 주제는 예수님께서 가나 혼인 잔치에서 물이 변해서 포도주를 만드신 기적과 더불어 요한복음 2-4장에 지속적으로 등장합니다. 니고데모를 향해서도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요한이 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푼 것도 요한복음 3장 후반부에 나옵니다.

 

물은 정결 예식과 함께 깨끗함 즉 회개의 상징입니다. 또한 물은 생명수입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하나님이 생수의 근원이라고 했고(렘17:13). 에덴동산에도 네 개의 강이 흘렀고, 마지막에 성취될 하나님 나라에도 생명수가 흐르는 강이 등장합니다. 그런 점에서 “물을 좀 달라”는 사마리아 여인을 향한 예수님의 말씀은 마실 물을 넘어서는 영적인 의미를 지닙니다.

 

우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브라함의 종이 우물가에서 이삭의 아내 리브가를 만났습니다. 야곱이 라헬을 만난 것도 우물가였고, 미디안 광야로 나간 모세도 우물가에서 아내 십보라를 만났습니다. 이처럼 우물가는 만남의 장소였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도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이 우물가에서 만났습니다. 우연한 만남이 아님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곳은 “야곱의 우물”이라고 불리는 유서 깊은 곳입니다.

 

이렇게 우물가에서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의 만남과 대화가 시작됩니다. ‘물을 좀 달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사마리아 여인을 복음으로 초청하는 시발점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름도 없는 사마리아 여인을 먼저 찾으셨습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