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벧에돔

연초부터 미국 전역이 파워볼 열풍에 휩싸였습니다. 당첨금이 16억 달러라는 천문학적 숫자까지 뛰면서 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2불짜리 티켓이 수십 억이되는 꿈을 꾸게 하였습니다. 파워볼 티켓을 산 사람들은 누구나 16억의 행운이 자신에게 찾아오길 희망했을 겁니다. 대부분 우물에서 숭늉을 찾듯이 파워볼에 당첨된 것을 가정하고 그 이후에 하고 싶은 일들을 마음속에 그려보았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파워볼에 대한 무지개꿈은 당첨자 세 명을 제외한 모든 사람에게 해프닝으로 끝났습니다.

 

저는 16억 달러라는 당첨금에 이의를 제기하고 싶습니다. 파워볼을 비롯한 복권시스템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당첨금에 한도를 정해서 일정 금액을 넘으면 무효로 하던지 미리 상금으로 배분하는 규칙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금액이 천정부지로 치솟게 되니 잠시 잠깐이지만 온 세상을 헛된 공상에 휩싸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행운은 로또처럼 찾아오지 않습니다.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의 인생이 도리어 망가진 사례도 매우 많습니다. 우리가 취할 수 있는 행운은 매일의 삶에 충실해서 얻는 깊은 감사입니다. 곁눈질하거나 다른 사람과 경쟁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뚜벅뚜벅 걷고 난 이후에 이마에 흐르는 땀을 닦는 순간이 최고의 행복입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가족들, 친지들, 성도들과 더불어 담소하고, 은밀히 이웃을 돕고 섬기며 사는 것이 16억 로또보다 가치 있는 인생입니다.

 

구약성경에 오벧에돔이라는 인물이 나옵니다. 다윗이 예루살렘에서 왕이 된 후에 하나님의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모셔 올 계획을 세웁니다. 어렵사리 왕이 된 다윗이기에 하나님을 의지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아니 그의 마음 한편에 하나님의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모셔오면 커다란 행운이 몰려올 것이라고 기대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법궤를 모셔오는 과정에서 행운은 커녕 재앙이 내렸습니다. 수레를 끌던 소들이 갑자기 뛰자 운반을 책임지던 사람이 법궤를 손으로 붙잡았는데 현장에서 죽은 것입니다. 그것을 본 다윗이 겁을 먹고 법궤 운반을 중간에 포기합니다. 행운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던 법궤가 죽음을 일으켰으니 다윗과 백성들이 느꼈을 공포가 엄청났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법궤가 천덕꾸러기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법궤 근처에 얼씬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다윗은 왕의 명령으로 가드사람 오벧에돔의 집에 법궤를 머물게 합니다. 로또는커녕, 만지기만 해도 죽는 법궤를 강제로 자신의 집에 들였으니 오벧에돔의 마음 역시 편치 않았을 것입니다. 어쩌면 모든 사람이 법궤를 피했고 오벧에돔만이 왕의 명령에 순종했을 수도 있습니다. 오벧에돔은 왕은 물론 사람들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선한 마음의 소유자처럼 보입니다. 하여튼 죽음을 감수한 모험이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생겼습니다. 하나님께서 법궤를 모신 오벧에돔은 물론 그의 집안을 축복하신 겁니다. 왕의 명령을 거역할 수 없어서 순종하는 마음으로 법궤를 모셨는데 그것이 축복의 통로가 되었으니 오벧에돔이 얼마나 기뻤을까요! 오벧에돔은 석 달 만에 하나님께서 공식적으로 인정하신 신앙의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의 인생에 말 그대로 하늘나라 로또가 터졌습니다. 소식을 들은 다윗이 안심하고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갑니다. 다윗은 법궤와 함께 오벧에돔을 데려다가 높은 자리를 주면서 곁에 두고 싶었을 것입니다. 죽음을 부르던 법궤를 축복의 통로로 만든 대단한 신앙과 영력의 소유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오벧에돔이 법궤를 지키는 문지기가 되었다고 전합니다. 당시에 문지기는 밤과 낮에 교대로 근무하는 거룩하지만 힘겨운 직책이었습니다. 요즘 식으로 하면, 자신의 집에서 일어났던 일을 갖고 언론 인터뷰도 하고 간증집회도 다니고 무엇보다 높은 지위를 차지해서 편하게 살 수 있었을 텐데 그는 법궤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출셋길을 마다하고 끝까지 법궤를 지켰습니다. 그 일을 천직으로 알았습니다. 오벧에돔이야 말로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깨달은 인물입니다. 오벧에돔을 통해서 올 한해도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야 함을 배웁니다. 헛된 꿈을 꾸기보다 분수를 지키면서 자신의 자리를 지키는 것이 최고의 신앙임을 배웁니다. (2016년 1월 28일 SF한국일보 종교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