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9: 시편 128편

대강절 두 번째 주일입니다. 마음속에 촛불 두 개 밝히고 어두운 세상에 생명의 빛으로 오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립니다.

 

대강절을 맞을 때마다, 성전에서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 누가복음 2장의 안나와 시므온이 생각납니다. 두 사람은 로마가 이스라엘을 지배하고, 헤롯이라는 교활한 왕이 로마의 꼭두각시가 되어서 백성들을 괴롭히던 시대에 살았습니다. 제사장들은 물론 예루살렘의 지도자들도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는 데 급급했습니다. 그때 안나와 시므온은 성전에서 메시아를 기다렸습니다. 예수님의 부모가 율법의 관습대로 아기 예수님을 성전에 데리고 갔을 때, 예수님께서 백성을 구하실 메시아임을 금방 알아보았습니다. 대강절 두 번째 주일, 우리 마음속에 메시아에 대한 열망이 있는지, 어두운 세상 속에서 빛을 기대하고 빛이 오셨음을 감지할 영적 분별력이 있는지 돌아봅니다.

 

또한 오늘은 12월 첫째 주일입니다. 2016년의 마지막 달이 시작되었고, 늘 그랬듯이 감사와 아쉬움 속에 연말연시를 맞이합니다.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 바라보면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한 해를 돌아보니 감사한 일이 많이 있고, 수요예배에서 사도행전을 통해서 배우듯이 주님의 부흥을 더욱 사모하게 됩니다. 올해 우리 교회 표어대로 “은혜로 사는 한 해”였음에 틀림없습니다. 참빛 식구들 한 분 한 분이 그랬고 교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주보에 나온 연말 교회 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한 달 동안 교회를 섬길 일꾼들을 세우고, 목회 계획을 세우고, 한 해를 마무리하는 모든 여정 가운데 주님께서 함께하시고, 우리 안에 감사가 넘치고 새해에 대한 기대가 밀물처럼 다가오길 원합니다.

 

오늘 살펴볼 시편 128편에는 “복”이 라는 말이 네 번 반복해서 등장합니다.  거기에 번영과 평안이 합쳐지니 시편 128편 말씀의 분위기가 매우 밝습니다. 1절에 나오는 “복이 있도다”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산상수훈의 “복이 있도다”와 같은 맥락에 있습니다. 행복한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4-5절의 복은 말 그대로 축복(blessing)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행복은 두 가지에서 비롯됩니다. 첫째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의식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존재에 경외감을 느끼고 그 앞에서 무릎 꿇는 것입니다. 자신이 하나님보다 앞서지 않는 것입니다. 둘째로 그의 길을 걷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함이 신앙이라면, 그의 길을 걷는 것은 생활입니다. 행함이 동반된 믿음에 복이 임하고 행복할 수 있음을 깨우쳐줍니다.

 

주님 주시는 행복으로 한 해를 마감하기 원합니다. 어지러운 세상을 축복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을 세상과 함께 나누기 원합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