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3장 4: 서로 사랑하라

<서로 사랑하라>는 올해 우리 교회 표어를 따라서 새해 첫 달에는 사랑장으로 알려진 고린도전서 13장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고린도 교회는 성령의 은사를 많이 경험했습니다. 방언과 예언을 하고 산을 옮길 만한 믿음이 있고, 구제하면서 자신을 내어주는 열심이 있었지만 그 안에 사랑이 빠지니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사도바울은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주었습니다. 지난 3주 동안 크게 세 묶음으로 나눠서 살펴보았습니다. 오래 참음, 친절함, 그리고 모든 것을 믿고 바라는 사랑이었습니다. 사랑은 순간적인 감상이나 다짐에 그치지 않고 끝까지 계속되는 의지, 노력, 훈련 그리고 성품임을 강조했습니다.

 

사랑은 자신을 향하지 않고 하나님 그리고 이웃을 향했습니다. 시기하거나 자랑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았습니다. 무례하거나 성을 내지 않고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을 내어주는 자기의 희생과 섬김이 “친절함”이라는 사랑의 특징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우리를 죽기까지 사랑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이 곧 우리가 이웃에게 친절할 수 있는 근거였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모든 것을 믿고 모든 것을 바라는 사랑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사랑은 불의와 함께 기뻐하지 않고 진리와 함께 기뻐했습니다. 사랑은 믿음에 뿌리를 내리고 있었습니다. 사랑 속에는 소망이 있습니다. 사랑은 불신과 절망을 몰아냅니다. 사랑은 우리를 일으키고 다시 시작하게 만드는 힘입니다.

 

우리는 이런 사랑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았습니다. 하지만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사랑 속으로 날마다 들어가야 합니다. 하나님 사랑이 우리 몸과 마음을 가득 채우도록 주님의 사랑을 사모해야 합니다. 그 사랑이 이웃과 세상으로 흘러넘칠 때 비로소 하나님 사랑이 완성됩니다.

 

고린도전서 13장은 고린도 교회의 그릇된 신앙을 바로 잡고 있습니다. 믿음은 사랑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사랑이 빠지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또한 사랑은 미래로 나갑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이해하지 못할 일들이 다반사로 생깁니다. 개인적으로도 하나님을 향해서 “하나님은 지금 어디 계십니까?”라는 질문이 떠오릅니다. 고린도 교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지금 우리는 모든 것을 명확하게 볼 수 없습니다. 거울로 보듯이 희미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 것도 있고, 주님의 뜻이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질문이 생기고 회의가 찾아옵니다. 믿음도 소망도 흔들립니다. 그때 우리의 믿음을 견고하게 하고, 소망을 잃지 않게 하는 힘이 사랑입니다. 서로 사랑하면서 완성될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고 믿음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