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아버지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한쪽은 신을 믿는 사람들이고, 다른 쪽은 신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물론 신의 존재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미루는 불가지론자들도 있지만, 결국 이분들도 신을 믿지 않으니 후자에 속할 수 있습니다.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사람들은 신이라는 초월적인 존재를 거추장스럽게 여깁니다. 신을 믿는 것 대신에 양심, 자연법칙 또는 물질에 의존해서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분들이 신을 믿지 않는 대표적인 이유는 신은 고대 이래로 연약한 인간이 만든 조작품 또는 생각을 띄워(투사)놓고 그것을 의지하는 방식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신의 존재를 인정하고 믿는 사람들도 여러 가지 형태를 띱니다. 세상 곳곳을 다스리는 많은 신이 있다고 믿거나(다신론), 세상 자체가 신이라고 보거나(범신론), 오직 한 분이신 유일신을 믿습니다. 유일신을 믿는 대표적인 종교는 기독교와 유대교, 이슬람교로 아이로니컬 하게도 모두 구약 성경 창세기의 하나님 한분 만을 믿습니다. 매우 흥미롭지요.

 

유일신을 믿는 세 종교 가운데 우리 기독(그리스도)교는 예수님을 통해서 한 분이신 하나님을 믿습니다. 예수님을 통하지 않고는 하나님께로 갈 수 없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 없이 기독교 자체가 성립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자신을 거역한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서 보내주신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로 믿습니다. 그래서 기독교인들은 “예수 믿는다”는 말을 하고, 이것이 곧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을 믿는다는 올바른 표현일 것입니다.

 

교회력에 따르면 주현절이 지나고 곧 사순절을 맞습니다. 기독교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을 기억하고 그 삶을 살아가는 기간입니다. 올해는 사순절을 보내면서, 우리의 신앙을 다시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믿는 성삼위 하나님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주일설교에서 많은 내용을 나눌 수 없어도 꼭 필요한 교리를 소개하고, 성삼위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는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성부 하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을 향해서 “아버지”라고 부르신 것을 따라서 우리도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세상을 창조하시고, 변함없이 온 세상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자신을 거역한 백성들을 다시 구원하기 위해서 모든 수단을 동원하시는 하늘 아버지 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사랑과 은혜로 살아갑니다. 그래서 시편 기자처럼 고백하기 원합니다: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합니다”(시편 18:1)-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