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 (6): 부활절에

해피 이스터(Happy Easter).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고 축하하면서 나누는 부활절 인사입니다. 부활절은 낮과 밤의 길이가 똑같고 드디어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시작되는 춘분(春分)과 보름이 지난 후 첫 번째 맞이하는 주일에 지킵니다. 예수님께서 유월절에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기에 유대인들이 지키는 유월절에 맞춰서 부활절을 지켜 왔기 때문입니다.

겨울이 지나고 봄이 시작되는 계절에 부활절을 지키게 된 것도 의미가 깊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새로운 세상이 열렸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모든 이들에게 봄철에 피어나는 새로운 생명을 주십니다. 겨우내 땅속에 있던 씨가 싹을 틔우듯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생명이 임했습니다.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죽어야 생명이 임하고 많은 열매를 맺게 된다는 예수님 말씀과 일치합니다(요한 12:24).

 

부활절을 이스터라고 부르는 것도 봄과 관련이 있습니다. 기독교 전통에 “이스터”라는 말은 없습니다. 성탄절이 긴 밤이 지나고 낮이 길어지기 시작하는 동지(冬至)에 태양신을 섬기던 전통을 갖다가 빛으로 오신 예수님의 탄생일로 지켰듯이, 부활절을 이스터라고 부른 것도 세상에서 지키던 봄의 축제를 기독교가 갖고 왔습니다. 부활절과 토끼를 연결하는 것도 북유럽 튜턴족의 이스터 축제와 관련됩니다. 토끼는 그들이 섬기던 이스터 신의 상징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기독교는 세상 속에 녹아 들어갔고, 세상의 풍습을 기독교 절기로 거침없이 변환시키면서 세상 속에 하나님 나라 운동을 펼쳤습니다.

 

부활절 달걀에 대한 일화도 흥미롭습니다. 생명을 품고 있는 달걀은 죽음 이후의 영원한 생명을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가리킬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고 갔던 구레네 사람 시몬이 달걀 장수였다는 흥미로운 이야기도 있습니다. 물론 전해 내려오는 전승일 뿐입니다. 기독교에서는 부활절 토끼보다 달걀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합니다.

 

부활절은 기독교에서 가장 큰 절기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없다면 기독교는 세상에 없었을 것입니다. 사도바울의 고백처럼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믿음도 헛되고 우리는 여전히 죄 가운데 있었을 것입니다. 이처럼 기독교는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위에 세워졌습니다. 부활 신앙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라는 사도신경의 고백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습니다. 썩어질 육의 몸이 썩지 않을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날 것도 믿습니다. 부활을 믿기에 지금 우리 안에 있는 죽음의 세력을 이기고 영원한 생명 속으로 들어갑니다. 부활의 은혜와 능력을 마음껏 누리고 부활의 주님을 찬양하기 원합니다. 그가 사셨습니다(He is Risen)!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