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혜사 성령

성부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시고 존재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성자 예수님은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셔서 죄에 빠진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심으로 영원한 생명을 약속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세상에 계시면서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가르치셨습니다. 하늘로 올라가시기 전에 성령이 오실 것을 약속하시면서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성령을 기다릴 것을 부탁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시고 열흘 남짓 지난 오순절에 성령이 임했습니다. 성령을 받은 제자들은 예수님 말씀대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사도로 거듭 태어났고 능력의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무엇보다 성령의 오심으로 예루살렘을 비롯한 온 세상에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부터 성령이 오실 것을 제자들에게 알려주셨습니다. 요한복음 14장은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로 시작합니다. 앞 장인 요한복음 13장은 유월절 만찬에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팔 것을 예고하시고, 베드로가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요13:34)는 새 계명도 주셨습니다.

 

예수님의 마지막 말씀을 들으면서 제자들은 불안했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자신들을 책임지실 줄 알았는데 떠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때 예수님께서 마음에 근심하지 말 것을 부탁하시면서, 아버지 집으로 가지만 제자들이 있을 곳을 예비한 후에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사도신경에서도 하늘에 오르신 예수님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신다고 했습니다. 제자들을 위한 처소를 마련하고 다시 올 테니  마음에 근심하지 말고 예수님을 믿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이 오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성령 하나님은 영(靈)이셔서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으십니다. 성령을 보혜사 (헬라어, 파라클레이토스)로 부르는데 옆에 계시는 분, 위로자, 돕는 이 또는 안내자 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떠나시지만 성령께서 오셔서 제자들을 보호하시고 도와주실 것입니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께서 진리로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성령을 믿사오며”–우리 안에 계시고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하시는 성령 하나님을 믿습니다. 우리를 위로해 주시고, 우리를 대신해서 기도하시고, 진리로 인도해 주시는 성령 하나님을 사모합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마음껏 일하시도록 거룩한 마음과 삶을 준비하기 원합니다. 우리 안에, 가정과 일터, 교회와 세상에 성령의 임재와 역사를 구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