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닝 포인트 (3): 요한 웨슬리

10월 한 달 동안 “터닝 포인트”라는 주제로 말씀을 나누고 있습니다. 미국 생활이 단조로워서 직장(또는 학교)과 집 그리고 주말에 교회에 오는 것이 다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서도 몸과 마음이 늘 쫓기는 나그네 인생이다 보니, 정작 중요한 것을 챙기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이번 연속 설교를 통해서 하나님 앞에서 우리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매 순간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길목에 서곤 합니다. 완전히 돌아서는 경우부터 좌나 우로 방향을 바꿔야 하는 순간입니다. 알고 보니 우리만 그런 순간을 맞는 것이 아니라, 앞서간 신앙의 선배들도 전환점을 경험했습니다. 하나님을 만났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사명을 발견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비로소 깨닫게 되었습니다. 말씀을 함께 나누면서 우리에게 닥치는 선택의 순간이 하나님을 깊이 만나는 계기가 되길 바랐습니다. 하나님께서 주도하시는 터닝 포인트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오늘 살펴볼 요한 웨슬리는 감리교의 창시자입니다.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시작될 무렵인 1703년 성공회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열아홉 형제 가운데 열다섯 번째였는데 어머니 수산나로부터 신앙교육을 잘 받고 자라서 일찍이 성공회 목사가 되었습니다.

 

웨슬리는 옥스퍼드에서 가르치면서 동생 찰스 웨슬리와 친구 두 명과 함께 신성클럽(Holy Club)을 시작했습니다. 일주일에 3-4일 저녁에 모여서 성경을 읽고, 수요일과 금요일에 금식하면서 신앙을 연마했습니다. 가난한 자와 감옥에 갇힌 자들을 방문하는 등 신앙과 삶이 통합된 온전한 신앙을 추구했습니다. 신성클럽은 하도 엄격하고 스스로 규칙을 잘 지키는 그룹이었기에 사람들은 이들을 규칙쟁이(Methodist)라고 불렀는데 이것이 현재 감리교회의 명칭이 되었습니다.

 

웨슬리가 미국 조지아에 선교를 와서 미국 감리교회가 시작되었는데, 오고 가는 배 위에서 생명의 위협을 느낄 정도로 큰 풍랑을 만났습니다. 웨슬리는 행여나 죽을까 두려워하고 있었는데, 풍랑 속에서도 평정심을 잃지 않는 독일 모라비안 교도들을 보고 큰 충격을 받습니다. 자신에게 구원의 확신이 없었던 것입니다.

 

영국에 돌아온 웨슬리는 모라비안 교도들에게 배우고, 이성과 규칙에 치우친 자신의 신앙을 놓고 고민하다가 올더스게이트라는 곳에서 열린 부흥 집회에 우연히 참석했다가 사회자가 말틴 루터의 로마서 주석 서문을 읽을 때 마음에 뜨거움을 체험했습니다. 그 이후로 웨슬리는 이성적인 신앙과 더불어 성령의 역사를 통한 체험을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웨슬리의 터닝 포인트였습니다.

 

신앙이 머리에 머물면 불안하고 신앙이 표류할 가능성이 큽니다. 머리에서 가슴으로 신앙이 내려오는 터닝 포인트가 누구에게나 필요한 이유입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