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보는 교회 (2)

돌봄은 그리스도인에게 꼭 필요한 영성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셔서 그 아들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신 것도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돌봄입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을 찾아가셔서 그들의 병을 고쳐 주시고 귀신을 쫓아내시고, 평범한 사람들을 제자로 부르셨습니다. 병든 자에게 의사가 필요하듯이 죄인들을 구원하러 오셨습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 친히 돌봄의 삶을 사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 하나님은 위로자와 상담자이십니다. 우리를 진리의 길로 인도하십니다. 우리와 세상을 돌보시는 보혜사가 되십니다. 이처럼 우리는 삼위 하나님으로부터 돌봄의 은혜를 입었습니다.

 

우리 각자는 하나님께서 하나뿐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실 정도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면서 구원하실 만큼,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계실 만큼 귀합니다. 예수님을 온전히 알기 전에는 우리 마음대로 살았습니다. 자기를 부인하지 않고 도리어 하나님을 부인했습니다. 혹은 자신을 귀하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면서 현재의 자신을 미워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를 향하신 예수님의 은혜와 사랑을 생각하면 우리 자신이 다르게 보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 자신을 사랑하셨으니 우리도 “나”를 사랑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예수님 안에서 새롭게 된 자신을 돌보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로마서 12장 1-2절은 기독교 교리(doctrine)에 대한 설명이 끝나고 그리스도의 삶에 대한 말씀이 시작되는 서두입니다. 로마서 전체 문맥에 따르면 앞에서 사도 바울이 소개한 그리스도의 복음을 요약한 표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그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응축한 표현입니다.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을 우리 자신에게 적용하면 우리 위에 임한 하나님의 모든 긍휼과 사랑입니다. 12장 이하는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을 입은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은 물론, 교회와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알려주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자신을 돌보는 것은 우리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자기를 돌보는 그리스도인의 최종 목표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산제사는 이 세대를 따르지 않는 것입니다. 세상에 순응(conform)하지 않고, 대신 변화를 받아서 (transform)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분별하는 것입니다. 마음이 새롭게 된 온전한 변화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히 변화된 자신을 돌보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자기 돌봄은 단순한 순응이 아니라 완전한 변화를 지향합니다. 새롭게 된 자신이 하나님과 세상을 향해 떠나는 신앙 여정입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