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보는 교회 (3)

자신을 돌보는 것은 우리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산제사로 드리는 것임을 배웠습니다. 우리의 삶 전체가 하나님께 합당한 예배가 되는 것이 우리 자신을 돌보는 최종 목적입니다.

 

돌봄의 범위는 자신을 넘어서 공동체로 향해야 하는데 오늘 본문이 돌봄의 범위를 공동체까지 넓혀줍니다. 바울이 편지를 보내는 로마 교회는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제국의 수도였기에 교회도 여러 계층의 사람들이 찾아와서 예수님을 믿었을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과 헬라 출신 교인들 간에 갈등이 있었습니다.

 

그때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에 비유합니다. 이것은 에베소서를 비롯한 바울서신에서 끊임없이 강조하는 교회의 모습입니다. 교회가 단지 건물이 아닙니다. 사람들의 모임도 아닙니다. 교회는 예수님의 몸입니다. 예수님께서 핏 값을 치르고 교회를 세우셨습니다(행20:28). 성도는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지체들입니다. 팔과 다리와 같은 지체없이 온전한 몸을 이룰 수 없습니다. 각 지체가 몸에 분리되어도 안 됩니다. 지체가 몸을 구성하고 몸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도 지체인 성도들로 인해서 세워집니다.

 

12장 3절은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로 시작합니다. 바울의 편지는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은혜에 기초합니다. 바울이 로마 교회에 편지를 쓰고 있지만, 이 말씀이 곧 하나님 말씀이 될 수 있는 근거입니다. 바울은 로마 교회 “각 사람”에게 권면합니다. 일일이 모든 성도에게 권면하는 것이니 바울의 권면에서 면제될 사람이 없습니다.

 

제국의 수도 로마에 세워진 교회였으니 자부심이 대단했을 것입니다. 유대인들과 헬라인들은 서로 옳다고 팽팽하게 맞서는 경우도 많았을 것입니다. 공동체가 안고 있는 분열의 씨앗입니다. 바울은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것을 마음에 품지 말라고 합니다. “겸손”을 뜻합니다. 빌립보서 교회에 권면했듯이 자신보다 남을 낫게 여기라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고 했습니다. 믿음의 분량은 우리에게 믿음의 크고 적음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믿음을 갖고 지혜롭게 처신하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데 필요한 것이 은사입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로 각 성도에게 은혜를 나눠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은사는 예언, 섬김, 가르침, 위로, 구제, 다스림, 긍휼입니다. 성도들은 받은 은사를 갖고 각자의 자리에서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섬길 뿐입니다. 은사대로 섬긴다고 해서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서로 돌아보면서 사랑과 선행으로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두루 섬겨야 합니다. 우리 안에 교회를 돌보는 기쁨이 충만하기 바랍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