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식물들 (10): 겨자씨

성경의 식물들을 살펴보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모세가 하나님을 만났던 떨기나무로 시작해서 오늘 함께 나눌 겨자씨까지 열 가지 식물을 나무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떨기나무는 광야를 지키는 잡목이고 쉽게 불에 타는 나무인데, 그곳에 하나님께서 타지 않는 불꽃으로 임하셔서 이스라엘의 위대한 지도자 모세를 부르셨습니다. 살구나무로 번역된 <샤케드>는 아몬드 나무로서 봄을 알리는 희망의 나무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지켜주신다는 약속의 나무였기에 히브리어 <샤카드(지키다)>와 더불어 성경에 등장했습니다. 성전을 장식했던 레바논의 백향목은 높고 고결한 자태를 자랑합니다. 우리 신앙도 백향목처럼 곧고 높이 자라길 기대했습니다.

 

사역과 삶에 지쳤던 엘리야가 광야로 나갔을 때 그에게 쉼터를 제공한 것은 로뎀나무였습니다. 엘리야는 로뎀나무 아래서 주의 천사가 공급하는 양식을 먹고 다시 일어날 수 있었습니다.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 수문 앞 광장에서 에스라가 읽어주는 하나님 말씀에 커다란 은혜를 받았습니다.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힘이라는 느헤미야의 격려와 계속된 말씀 탐구를 통해서 신앙을 회복하고 감사의 초막절을 지켰습니다. 평화의 상징인 감람(올리브)나무, 잎이 넓고 푸른 상록수인 화석류 나무, 이스라엘을 상징하고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종려나무, 그 밖에 여러 가지 나무로 지은 초막을 보면서 우리의 신앙과 인생을 돌아보았습니다.

 

이방 땅에서 삶의 터전과 안전을 확보한 아브라함은 수양버들처럼 잎이 늘어져서 그늘이 되는 에셀 나무를 심고 그 아래서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삶 속에서 감사예배를 드린 것입니다. 무화과나무는 성경에 처음 등장합니다. 하나님께 죄를 지은 아담과 이브가 무화과 나뭇잎으로 몸을 가린 것입니다. 봄철에는 설익은 무화과 파게를 가난한 사람들이 양식으로 삼았습니다. 구약의 선지자 하박국은 무화과 잎이 말라도 하나님 한 분으로 기뻐하겠다고 노래했습니다.

 

물을 잘 머금는 우슬초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 당시 양의 피를 묻혀서 문설주에 바르고,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입에 신포도주를 적시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큰 죄를 범한 다윗은 우슬초로 정결케 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지난주에 살펴본 생명 나무는 성경의 처음과 끝, 그리고 중간인 잠언에서 하나님께서 생명의 근원이 되시며, 생명의 삶이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보는 겨자 나무는 작은 씨로 유명합니다. 작지만 그 안에  생명을 품고  있으니 크게 자랍니다. 넓게 퍼진 가지로 인해서 새들이 깃들고 믿음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성경의 식물들처럼 묵묵히 자기 자리를 지키며 하나님께 쓰임 받은 참빛 식구들이 되시길 기도하겠습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