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돌봄 (4)

  • 여디디야

우리를 세심하게 돌보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흙을 빚어서 인간을 만드시고, 자신을 거역한 아담과 이브에게 가죽옷을 지어서 입히셨습니다. 마치 어머니가 자식을 사랑하듯이 세심하게 대하시는 야훼 하나님이십니다.

 

이스라엘의 초대왕 사울이 하나님을 떠납니다. 외모가 출중했던 사울입니다. 처음 왕으로 세움 받을 때는 왕이 되는 것이 부담스러워 수레바퀴 뒤에 숨었는데 전쟁에 승리하고 자신의 영역이 커지면서 안하무인이 되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사울을 왕으로 세우신 것을 후회하셨습니다.

 

사무엘 선지자를 베들레헴에 보내서 이새의 아들 가운데 왕으로 기름 부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엘리압을 비롯한 이새의 일곱 아들 가운데 왕이 될 사람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눈은 들에서 양을 치는 막내 다윗에게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무엘 선지자는 하나님 말씀대로 “하카탄” 막내 다윗을 찾아서 그를 왕으로 기름 부었습니다. 사람들이 하찮게 여기던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는 하나님의 세심한 안목이 돋보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다윗이지만, 다윗 역시 그의 왕국이 견고해 지면서 신하의 아내 밧세바를 범하는 커다란 죄를 지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십계명 다섯 가지를 범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나단 선지자를 다윗에게 보내셔서 그의 죄를 지적하십니다. 다윗은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시편 51편에 있듯이 우슬초로 자신을 정결하게 씻겨 주시길 회개하며 간구합니다.

 

그런데 다윗과 밧세바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 죽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아기가 심하게 앓게 되자 다윗은 방에 들어가서 금식하면서 밤을 새우며 기도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말씀대로 7일 만에 아이가 죽었습니다. 신하들은 다윗이 상심할 것이 두려워서 아이의 죽음을 알리지 못했지만, 다윗은 일어나서 몸을 씻고 기름을 바르고, 의복을 차려 입고 하나님께 경배한 후에 왕궁에 돌아와서 왕업을 수행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이를 데려 가셨으니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없고, 하나님의 뜻을 그대로 받아들이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윗의 마음은 말할 수 없이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다윗의 마음을 살피시고 돌보셨습니다. 밧세바가 다시 아들을 낳으니 다윗은 그를 “솔로몬 (평강)”이라고 불렀습니다. 첫째 아들을 잃고 힘들어하는 자신에게 평안을 주시고 그의 처지를 돌보셨다는 뜻입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을 “여디디야”(여호와께서 사랑하는 사람)”로 부르십니다. 아들을 잃은 다윗을 여전히 사랑하심을 확증하고 그를 위로하신 말씀입니다. 다윗을 향한 하나님의 돌봄입니다. 하나님의 돌봄은 우리의 모습과 상관없이 우리에게 꼭 맞게 임함을 다윗을 통해서 봅니다. 끝까지 돌보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