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자의 비유 (3)

탕자의 귀환 I

 

지난주 말씀을 통해서 우리 삶을 둘째 아들에 적용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둘째 아들을 보면서 말 그대로 “탕자(Prodigal son)”라고 비난할지 모릅니다. 그런데 조금만 깊이 생각해 보면, 우리 역시 탕자임에 틀림없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우리의 존재나 삶이 하나님의 아들로 의롭게 되었지만, 여전히 둘째 아들 탕자의 삶을 살거나 생각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를 믿으면서도 자기 마음대로 삶을 좌지우지 하는 것들입니다.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삶의 영역입니다. 하나님을 떠난 삶의 모습입니다. 교만이 앞서면 하나님을 멀리하기 쉽습니다. 욕심 역시 우리를 탕자의 처지로 몰아넣는 주범입니다.

 

탕자의 삶은 겉보기에 멋지고 희망차게 시작하지만, 끝이 초라합니다. 하나님 없이 자유를 만끽하지만, 결국에는 날개도 없이 추락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의 성공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하나님 없이도 나름 멋진 인생을 살 것입니다. 그런데 “신앙”이라는 기준으로 우리 삶을 돌아보면, 하나님 없이 사는 것은 절망, 초라함, 영적 배고픔, 외로움입니다. 그 끝에는 죽음이 있습니다.

 

비유 속의 둘째 아들 역시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몰랐습니다. 아버지를 떠나서 자기만의 삶을 사는 것에 도취하였습니다. 막상 집을 떠나서 먼 나라로 갔을 때, 그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나쁜 친구들, 가뭄, 돼지가 먹는 음식도 먹지 못하는 초라함이었습니다. 생명이 위협당할 정도의 위기상황입니다. 하나님 없이 사는 삶의 비극입니다.

 

돼지가 먹는 쥐엄열매도 먹지 못하는 처지가 되었을 때, 둘째 아들이 비로소 자신을 돌아봅니다. 돌아서는 순간입니다. 여기서 돌아서지 않으면 그 앞에는 죽음이 기다리고 있지만, 칠흑처럼 어두운 인생의 순간에 아버지를 떠올리고 집으로 돌아갈 결심을 하는 것은 생명의 길입니다.

 

아버지 집에는 먹을 것이 많이 있는데 괜히 아버지를 떠나서 굶어 죽게 생겼습니다. 죽음을 떠올리는 것이 의미심장합니다. 아버지께 가서 어떻게 말할지 미리 연습합니다.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다고 고백할 참입니다. “죄”는 하나님은 물론 아버지의 생각에 거꾸로 행한 것들입니다. 다시 아들로 대우해 달라고 말할 수 없어서 아들이 아니라 종으로 삼아 주길 부탁할 참입니다. 탕자가 일어나서 아버지께 돌아갑니다. 생각과 결심을 행동으로 옮겼습니다.

 

인생의 가장 밑바닥에서 아버지를 떠올리고 아버지께 돌아오는 둘째 아들은 행복한 탕자입니다. 하나님은 돌아오는 발걸음을 가장 귀하게 여기십니다. 언제나 자신에게 돌아오는 탕자를 기다리고 계십니다. 한 주간 주님께 돌아가는 발걸음이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