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우리 예수님 (2)

– 백부장의 종을 고치신 예수님

 

마태복음 8-9장은 예수님의 치유 사역 모음집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일 먼저 나병 환자를 고치셨습니다. 사람들의 따가운 시선과 비난을 무릎쓰고 예수님 앞으로 나온 나병 환자를 외면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를 맞아주시고 심지어 그의 상처에 손을 대시면서 나병을 깨끗하게 고쳐주셨습니다.

 

예수님 당시 가장 천하고 사람 취급받지 못한 사람이 나병 환자였을 것입니다. 가족을 비롯한 공동체에서 쫓겨나 따로 살아야 하는 저주받은 인생입니다. 레위기 말씀대로 옷을 찢고 머리를 풀고 사람들이 가까이 오지 못하도록 “부정하다, 부정하다”를 외치며 사는 인생입니다. 이런 나병 환자가 예수님께 나온 것도 대단한 용기와 믿음이지만, 그를 맞아 주신 우리 예수님은 가장 낮은 자를 위해서 세상에 오신 메시아이심이 틀림없습니다.

 

나병 환자를 깨끗하게 고쳐주신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중심)에 들어가시니 로마 백부장 한 사람이 예수님께 와서 자기 하인이 중풍으로 누워 몹시 괴로워한다고 말했습니다.

 

나병 환자는 비록 공동체에서 추방되어 따로 살아야 했지만, 여전히 하나님을 믿는 유대인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예수님을 찾아온 백부장은 이방인입니다. 어쩌면 나병환자보다 예수님께 나오기 더욱 어려운 신분입니다. 로마에서 파견된 장교가 자기들이 정복한 식민지 그것도 갈릴리 목수의 아들에게 와서 자기 하인을 고쳐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게다가 자신이 부리는 종이 중풍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당시에 종은 주인의 소유물입니다. 아픈 종을 고치기 위해서 예수님을 찾았다는 것도 예사롭지 않습니다. 백부장은 예수님께서 자신과 같은 이방인의 집에 들어오실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특별합니다. 말씀만 하셔도 종의 병이 나을 것이랍니다. 여기서 예수님을 찾아온 백부장의 성품과 믿음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백부장의 믿음에 감탄하십니다: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10절) 사방에서 온 새로운 하나님 백성들이 교만하고 배타적인 이스라엘의 자리를 대신 차지할 날이 올 것입니다. 육신적으로 아브라함의 후손이라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믿음이 중요합니다. “가라, 네 믿음대로 될지어다”(13절)라고 말씀하시니 즉시 백부장의 종이 나았습니다.

 

나병 환자를 고치신 예수님께서 로마 백부장의 종을 고치셨습니다. 당시의 고정관념을 깨시는 행동입니다. 벽을 허무셨습니다. 믿음은 민족이나 신분을 초월해서 예수님께만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믿음을 갖고 자신 앞에 나오는 모든 사람을 받아 주십니다. 말 그대로 “예수님, 우리 예수님”이십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