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십자가 (1)

자기 십자가를 지고

 

우리는 지금 코로나바이러스로 발생한 전염병 재난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을 위협하는 가장 큰 재난은 지진입니다. 지진의 공포심을 늘 느끼고 살지만, 89년이래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지진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 다음은 가뭄입니다. 몇 년 전 찾아온 극심한 가뭄으로 자동차 세차는 물론, 사업체 화장실의 물을 조절하고, 정원에 물주는 것까지 제한했습니다.

 

전염병은 금세기에 처음 찾아오는 재난 같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치사율이 높지 않은데도 우리 삶에 매우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에서 전염병으로 수 만명이 죽고, 전염병이 닥치면 온 백성이 하나님께 나와서 회개하고 주의 은혜를 구하던 것이 남의 일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과학이나 의술이 매우 발달했다고 믿었는데 이번 경우처럼 바이러스를 쉽게 잡지 못하는 것도 의아할 정도입니다.

 

어려움은 안팎에서 찾아 옵니다. 우리 자신이 자초한 어려움도 힘은 들지만, 어떻게든 애를 쓰면서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나와서 자신의 잘못을 고하고 풀어나가면 됩니다. 혼자서 밤잠을 설치며 끙끙댈 지언정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우리 개인의 잘못으로 세상이 그릇될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이번처럼 밖에서 시작된 재난은 개인의 힘으로 극복할 수 없습니다. 혼자서 잘한다고 해결될 것도 아닙니다. 개인의 재량으로 풀어나갈 수 없는 어려움입니다. 혼자가 아니라 함께 겪는 어려움이기에 위로가 되지만, 그 어려움의 끝에는 각 개인이 오롯이 담당할 몫이 기다리고 있기에 불안합니다.

 

사순절을 지내고 있습니다. 사순절은 십자가를 지고 갈보리 언덕을 오르신 예수님을 묵상하고, 부활의 기쁨을 준비하는 절기입니다. 하지만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이 있어야 부활이 찾아 옵니다. 예수님의 부활도 십자가의 죽으심을 전제합니다. 지금 우리가 겪는 어려움도 부활의 능력을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고 갈보리 언덕을 오르셨 듯이, 우리도 각자 져야 할 “자기 십자가”가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겪게 되는 어려움입니다. 개인적으로 지고 가야할 십자가가 있습니다. 부활의 영광에 도달하기 위해서 감당해야 할 것들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온 세상이 겪는 어려움을 예수님의 마음으로 견디고, 그 속에서도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것도 우리가 지고 가야할 예수님의 십자가가 될 것입니다.

 

고통은 견디라고 닥치는 것이랍니다. 고통 가운데 만나는 하나님은 오랫동안 기억하게 됩니다. 함께 겪는 고통입니다. 서로 돌아보고 격려하면서,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을 오르신 예수님 생각하면서 우리에게 닥친 고난을 견딥시다. 부활의 생명과 은혜가 우리 앞에 있음을 믿기에 그 길을 갈 수 있습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