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하나님 (3)

진리의 영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시면서 보혜사 성령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보혜사는 우리 곁에서 우리를 부르시고, 위로하시고, 인도하시고, 우리와 함께 하시는 성령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2천 년 전에 팔레스타인 땅에 오셨던 예수님 대신 우리 안에 계시는 분으로 이해하시길 첫 번째 시간에 제안했습니다. 성령을 지나치게 영적인 존재 또는 이성과 반대되는 감정적인 형태로 오해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마가의 다락방에서 한마음으로 기도하던 120명의 제자에게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이 임했습니다. 하나님의 임재 표현인 강력한 바람과 불로 그곳에서 기도하던 제자들 각 사람 위에 임했습니다. 성령의 능력으로 충만해진 제자들은 예루살렘에 모인 사람들에게 그들의 언어로 복음을 전했습니다. 베드로가 설교하니 3천 명이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이들은 예수님 말씀대로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증인으로 살았습니다. 성령의 능력입니다.

 

요한복음 14장 17절에 의하면 성령은 “진리의 영”입니다. 성령을 바람에 비유했듯이 세상은 성령을 볼 수도 없고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을 믿는 주의 제자들은 성령을 느끼고 성령과 더불어 살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계실 때 제자들과 함께 하신 것과 같습니다. 예수님께서 자신을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요14:6)이라고 하셨듯이 성령 하나님도 제자들에게 진리의 영으로 오실 것입니다.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께서 길이 되심을 보여줄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도 예수님은 성령을 보혜사로 부르시고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니 성령은 하나님으로부터 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보내신다는 것은 처음 시간에 배웠듯이 예수님과 같은 분임을 뜻합니다. 보혜사 성령께서 모든 것을 가르쳐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생각나게 도우실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상대화되고 절대 진리가 사라진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기준이 모호해져서 각자의 생각에 따라서 행동합니다. 다원화된 세상이 조화를 이루며 화합을 하면 좋지만, 수많은 진리가 세상에 존재하는 듯해서 혼란스럽습니다. 구약성경 사사기 말씀대로 모든 사람이 각자의 생각대로 행동합니다(사21:25). 하지만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을 믿는 믿음 속에서 진리를 발견하고 그 진리를 쫓는 사람들입니다. 삼위 하나님의 사역과 관계 속에서 진리를 찾고, 그것이 드러난 성경 말씀을 기준 삼아서 신앙의 길을 갑니다.

 

우리 안에 계신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를 진리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진리의 영이기 때문입니다. 갈 바를 몰라서 헤매고 있을 때, 성령께서 우리의 길이 되시고,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 보여주시고 깨우쳐 주실 것입니다. 이처럼 성령은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살기 원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