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1)

사도 요한

 

매년 가을에는 신약성경 가운데 한 권을 정해서 읽고, 말씀을 나누고 있습니다. 올해도 신약성경 뒷부분에 위치한 공동 서신 요한 일서를 함께 나누겠습니다.

 

요한 일서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 가운데 한 명인 사도 요한이 기록한 말씀입니다. 복음서는 야고보와 요한을 세베대의 아들이라고 소개합니다. 요한은 베드로와 함께 갈릴리 호수에서 고기를 잡던 어부였습니다. 자신의 배를 갖고 있었고, 훗날 예수님께서 잡히셔서 대제사장의 집에서 심문을 받으실 때 요한의 청탁으로 베드로와 함께 집안까지 들어갈 수 있었으니 요한은 갈릴리는 물론 예루살렘에서도 통하는 괜찮은 가문 출신 같습니다.

 

예수님의 열두 제자 가운데 베드로, 요한과 야고보는 특별했습니다. 예수님께서 변화산에서 하나님의 모습으로 변하실 때도 세 사람을 데리고 가셨습니다. 십자가에 죽으시던 전 날밤,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실 때도 비록 잠은 들었지만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가 끝까지 예수님과 동행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세 명의 제자를 특별히 훈련시키신 이유가 있습니다. 요한의 형으로 불리는 야고보는 예루살렘에 박해가 닥치면서 일찍 순교했습니다(행12:1-2). 예수님의 핵심 제자였던 야고보의 순교는 초대 교인들에게 커다란 도전이 되었을 것입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예수님의 동생 또 다른 야고보와 함께 예루살렘 교회는 물론 초대교회의 기둥이 되었습니다(행8:14)

 

베드로가 예루살렘에서 초대교회를 감독하는 위치에 있었다면, 사도 요한은 서머나 교회를 비롯한 소아시아에서 하나님의 일꾼을 세우고, 요한복음과 요한 서신을 기록해서 자신이 목격하고 체험한 예수님을 전했습니다. 노년에 밧모섬에 귀양갔을 때 계시를 받고, 신약 성경의 마지막 말씀인 요한계시록을 기록했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100세 가까이 장수하면서 차분하게 신앙의 길을 간 인물이어서 사도 요한 또는 장로 요한이라고 부릅니다.

 

특별히 사도 요한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부탁대로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를 끝까지 모시고 살았을 것입니다(요19:27). 오랫동안 장수하면서 에베소와 서머나 교회의 감독 이그나티우스와 폴리갑을 세웠습니다. 두 사람 모두 신실한 주의 일꾼으로 교회를 세웠고 결국 순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도 요한을 가장 적합하게 주님의 나라를 위해서 쓰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살펴볼 요한일서 4장과 5장에서 알 수 있듯이 요한은 “우뢰의 아들”이라는 별명에 걸맞지 않게 사랑을 강조했고, 초대교회 당시 교회에 침투했던 이단에 맞서서 자신이 직접 목격하고 경험한 예수님을 변호했습니다.

 

앞으로 요한일서를 살펴보면서 우리의 신앙은 물론 우리 안에 임하신 예수님의 은혜와 사랑을 깊이 묵상하고, 요한처럼 끝까지 예수님을 따르기로 결심하는 시간이길 바랍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