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일서 (7)

세 가지 증언

 

사도 요한이 전하는 복음은 믿음과 사랑이 함께 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속한 진리가 무엇인지 분별하는 믿음입니다. 어려움이 닥쳐서 분열된 공동체가 다시 하나되는 비결은 사랑뿐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으니 하나님께로부터 낳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하나님 안에서  형제 된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은 매우 아름다운 일입니다. 우리가 서로 사랑할 때, 우리 안에 임하신 하나님을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믿음을 갖고 세상에서 승리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요일5:4).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라면 세상을 이길 수 없다고 다시금 선언합니다(요일 5:5). 여기서 세상은 우리가 사는 자연 또는 터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한 세력이 활동하는 영역 또는 악한 세력이 지배하고 있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사탄의 시험을 이기시고 귀신들을 쫓아내신 예수님의 능력을 힘입지 않으면 절대로 세상을 이길 수 없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믿음이 세상을 이기는 유일한 힘입니다.

 

오늘 본문에 예수님을 증거하는 것이 셋이 있습니다. 첫째는 진리의 영인 성령이 물과 피로 나신 예수님을 증거합니다. 여기서 물은 예수님의 세례를 가리키고,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입니다. 그렇다면 물과 피는 예수님 사역의 시작과 끝을 뜻합니다. 사도 요한은 요한일서 전반에 예수님께서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셨음을 강조했습니다. 교회에 들어와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왜곡하는 악한 세력들이 예수님의 인간적인 요소를 부정했기 때문입니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께서 예수님을 증거합니다. 성령은 예수님께서 단지 육체로 오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 즉 영적인 존재요 진리이심을 증거합니다. 물과 피가 증거하는 예수님의 성육신과 진리의 영인 성령의 증거가 합쳐지니, 두세 증인이 있어야 증언이 사실이라는 구약의 조건과도 일치합니다.

 

둘째로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자신의 아들로 증거합니다. 예수님께서 세례 받으실 때, 변화산에서, 그리고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예수님이 자신의 하나뿐인 아들임을 증거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수님을 믿는 우리가 증거합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그리스도인들은 믿음과 사랑을 통해서 예수님을 세상에 증거할 수 있습니다.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으로 살아감으로 예수님의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물과 피로 임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진리의 영인 성령의 증거, 하나님의 증거, 그리고 우리의 증거를 통해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이 드러납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을 때 우리 안에 생명이 임하고, 그 믿음으로 세상을 이길 수 있습니다. 할렐루야!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