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대강절에 (2)

내 백성을 위로하라

 

마음속에 촛불 두 개 켜고 맞는 대강절 둘째 주일입니다. 대강절의 주제는 ‘기다림’입니다.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기다리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기다림이라는 말에는 두 가지 상반된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하나는 소망입니다. 우리는 좋은 일을 기다립니다. 좋은 날을 기다립니다. 기다림이 소망과 연결되면, 우리 삶에 큰 활력을 줍니다. 언제 끝이 올지 모르면서 막연히 견디는 기다림도 있습니다.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확실한 것도 없습니다. 힘이 듭니다. 그래도 참고 견딥니다.

 

지난주에는 바빌론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오심을 간절히 기다리는 말씀을 살펴보았습니다(이사야 64장 1-9절). 포로에서 풀려나서 고향으로 돌아온 것은 기다림의 끝이었습니다. 그런데 또 다른 어려움이 닥치니 옛 습관이 살아나서 하나님을 떠납니다. 그래도 회개하고 목자 되신 하나님께 돌아옵니다. 하나님 앞에 모든 것을 맡기고 다시 시작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오늘 본문은 시계를 거꾸로 돌려서 이스라엘이 아직 바빌론에 포로로 있을 때 임하신 하나님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서 70년의 포로 살이가 지나면 고향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약속하셨지만, 이스라엘 백성들 입장에서 하나님의 약속을 믿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힘겹고 막막한 포로 생활이었습니다.

 

당시는 나라가 크고 강하면 그들이 믿는 신 덕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니 제국의 신이 최고이고 약소국이 섬기는 신은 명함도 내밀 수 없는 지경입니다. 만약, 바빌론에 의해서 멸망한 나라의 신은 바빌론 신 마르둑의 부하가 되는 식입니다. 이러한 생각은 약한 신을 믿는 사람들에게 깊이 베어져 있었고 이스라엘도 예외가 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예루살렘이 멸망하고 성전이 무너지고, 바빌론에 포로로 잡혀온 이스라엘 백성들도 바빌론의 신 마르둑에게 무너졌다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 바빌론 포로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사야서의 두 번째 큰 단원(40-55장)이 선포되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두 번째 이사야의 서론에 해당합니다.

 

하나님께서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로하십니다. 죄를 지어서 나라를 잃고 포로로 잡혀갔다는 죄의식과 패배감에 사로잡힌 이스라엘을 두고 “내 백성”이라고 부르십니다. 고속도로와 같은 큰길을 만들라고 부탁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오실 대로입니다. 하나님께서 바빌론 신을 능가하는 큰 힘으로 오십니다. 하나님께서 장차 바빌론도 무너뜨리고 온 세상을 다스리는 유일한 주님이 되실 것입니다. 목자가 양을 보호하고 먹이듯이, 하나님께서 자신의 어린양을 품에 안고 인도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다시 새로운 역사를 쓰시겠다는 약속입니다. 할렐루야!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