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91편 (3)

네 모든 길에서

 

사람은 <호모 비아토르>,길 위를 걷는 존재입니다. 그래서 인생길이라고 하고 신앙의 여정이라고 부릅니다. 길 위는 언제나 복잡하고, 어디로 가야할 지 불안하고, 가만히 멈춰 있을 수 없습니다. 말 그대로 나그네 삶입니다.

 

길 위의 삶은 치열합니다. 편안하게 쉬고 있을 틈이 없을 정도로 이런저런 일들이 수시로 일어납니다. 지난 시간에 읽은 시편 91편 말씀대로 “밤에 찾아오는 공포, 낮에 날아드는 화살, 어두울 때 퍼지는 전염병, 밝을 때 닥쳐오는 재앙”이 길 위를 걷는 우리 모두가 겪는 일상입니다. 그러니 삶이 고되고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동안 신앙의 경험을 통해 보면, 하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이라고 이런 어려움에서 면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악인과 선인에게 똑같이 햇볕이 비추듯이, 어려운 일도 모든 이에게 무작위로 닥칠 때가 많습니다. 물론 인생을 잘 관리하고 준비하면 어려움을 피할 확률이 줄어들겠지만,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어려움은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우리가 읽고 있는 시편 91편의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나라를 잃고 제국 바빌론에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아무래도 자유롭지 않은 속박의 삶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서 70년이 지나면 포로에서 해방될 것을 약속하셨지만, 기다림의 끝이 언제 올지 막연합니다. 믿음이 강해도 기다림은 언제나 어려운 법입니다.

 

그때 시편 91편 말씀은 이들에게 생수와 같았을 것입니다. 천 명이 왼쪽에서, 만 명이 오른 쪽에서 엎드러지지만, 재앙이 하나님 백성에게 임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 앞에서 안심했을 것입니다. 힘겨운 포로 생활이지만 다시 일어나서 소망을 잃지 않고 하루하루 살았을 것입니다.

 

세상은 혼란스럽고 삶은 힘든데 그 틈을 타서 호위 호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벼룩의 간을 빼먹듯이 약한 사람을 착취하는 악인들입니다. 옛날이나 요즘이나 사람 사는 곳에는 이런 사람들이 꼭 있습니다. 화가 나고 속이 터질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악인들을 보응하실 것이라는 말씀 앞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꿋꿋하게 선한 길을 갈 수 있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피난처”라고 고백하는 주의 백성들의 가는 길을 천사가 보호해 줄 것입니다. 손을 붙들어서 발이 돌에 부딪쳐 넘어지지 않게 할 것입니다. 독사나 사자 같은 숨어있는 재앙도 발로 밟고 통과할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피난처삼고 새해를 시작하는 참빛 식구들께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임하길 간절히 바랍니다. 하나님을 확실히 의지하면서 새해를 살아갑시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