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박국 (3)

–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그동안 살펴본 하박국 선지자의 탄식은 하나님 백성도 하나님 앞에 나와서 탄식하고 때로는 항의할 수 있음을 가르쳐주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주님의 백성들이 하나님께 나와서 탄식하고 솔직히 자신의 마음을 드리는 것은 하나님을 그만큼 신뢰한다는 표시입니다. 물론,“나의 하나님”이라는 선지자의 고백은 아무리 상황이 좋지 않고 하나님의 응답이 자기 마음에 들지 않아도 하나님을 떠나지 말아야 함을 알려주었습니다.

 

하박국 선지자뿐 아니라 시편에도 하나님 백성이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 드리는 탄식 기도가 많이 등장합니다. 개인에게 닥친 어려움 가운데 드린 개인 탄식시, 하나님을 믿는 이스라엘에 환난이 닥쳤을 때 드리는 공동체 탄식시들입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시편 13편은 다윗이 드린 개인 탄식시입니다.

 

다윗이 베들레헴에서 사무엘 선지자를 통해서 이스라엘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았지만, 사울의 시기와 질투로 십여 년 이상 광야에서 도피생활을 해야 했습니다. 왕이 되고 노년이 되었을 때는 아들 압살롬이 쿠데타를 일으켜서 밤중에 피신을 가야 했습니다. 다윗은 그때마다 하나님 앞에서 탄식하며 기도했을 것입니다.

 

시편에 등장하는 다윗의 시는 다윗의 삶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의 역사를 대표합니다. 북이스라엘은 앗시리아에 남유다는 바빌론에 무너지면서 포로로 잡혀가고 사방으로 흩어지는 디아스포라의 삶을 살았습니다. 후대에는 알렉산더의 후예들이 예루살렘을 공격해서 성전을 유린하고 예배를 금지했습니다. 그때마다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나와서 탄식하며 기도했습니다.

 

시편 13편에는 “어느 때까지니이까(how long)”라는 질문이 네 번 등장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잊으시는 것 같고, 하나님의 얼굴을 숨기시는 것처럼 하나님의 구원이 임하지 않습니다. 원수들은 하나님 백성을 이겼다고 자랑하고 즐거워하니 견디기 힘듭니다. 그러니 고난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질문하는 것입니다. “어느 때까지입니까”라는 질문은 탄식시의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다윗은 탄식에 머물지 않고 하나님의 구원을 구합니다. 대적에게 무너질 수 없다고 항변합니다. 그리고 다윗의 탄식시는 “나는 오직 주의 사랑을 의지하였사오니 나의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5절)는 고백으로 마무리됩니다. 탄식의 열매는 포기나 절망이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확신하는 구원의 소망임을 보여주었습니다.

 

탄식과 애통의 기도는 마음을 하나님께 솔직히 내어놓고 주의 도움을 구하는 깊은 기도입니다. 애통하는 자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위로를 경험할 기회입니다. 우리가 애통하고 탄식할 때 임하는 주님의 위로와 소망을 기대합니다. 할렐루야!-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