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과 니고데모 (2)

하나님 나라

 

이스라엘의 선생이자 유대인의 지도자인 니고데모가 밤중에 예수님을 찾아왔습니다. 예수님을 먼저 찾아온 것을 보니 그에게 고민 또는 예수님을 만나서 풀고 싶은 문젯거리가 있었음에 틀림없습니다. 그래도 나사렛 목수 출신 예수님을 찾아오는데 커다란 용기가 필요했을 것입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을 보면서, 하나님께서 예수님과 함께하심을 확신했습니다. 하나님에게서 오신 랍비(스승)라고 생각했습니다. 유대인의 지도자로 산헤드린 공회원인 니고데모가 예수님을 이 정도로 높이고 인정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특별한 일입니다.

 

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대화가 이어집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행한 표적에 관심이 없습니다. 표적을 본 백성들이 하나님께 나오고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3절). 니고데모가 한 번도 생각하지 않았던 주제입니다.

 

거듭남에는 “다시”라는 뜻과 “위로부터”라는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땅의 존재(old being)가 믿음으로 다시 태어나서 새로운 존재(new being)가 되는 것이 거듭남(born-again)입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가능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구약 성경에서 배경 화면처럼 익숙하고 중요한 표현입니다.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나라가 임한다는 뜻입니다. 유대인들은 다윗의 후손 가운데 메시아가 찾아와서 다윗 왕국과 같은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세워질 것을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거듭남은 니고데모에게 생소한 말입니다.

 

니고데모가 예수님께 묻습니다:“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니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니까”(4절). 사람이 한번 태어났고 나이가 들었는데 어떻게 다시 태어날 수 있냐는 질문입니다. 다시 모태에 들어가서 태어날 수 있냐는 말입니다. 니고데모는 일반적인 상식을 갖고 예수님께 질문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니고데모가 예수님과의 대화를 이어간다는 점입니다. 차근차근 예수님과의 대화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예수님께 마음을 열었다는 표시입니다.

 

예수님께서“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5절)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물과 성령을 여러 가지 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는데, 에스겔 36장 25-27절 말씀과 같은 맥락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물과 성령은 서로 짝입니다. 물로 정결케 된 부드러운 마음에 성령이 임해서 새로운 존재가 되고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선포하시는 하나님 나라 복음입니다. 물과 성령으로 새롭게 된 하나님 백성들에게 주시는 기쁜 소식입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