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과 니고데모 (4)

거듭남 (2)

 

예수님께서는 밤중에 찾아온 바리새인이자 유대의 지도자인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의 비밀을 알려주십니다.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단호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거듭남을 어머니를 통해서 다시 태어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소리와 위력으로 존재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바람을 예로 드시면서 성령으로 태어난 사람은 그와 같다고 하셨습니다. 헬라어와 히브리어에서 바람은 모두 성령을 가리킵니다. 비로소 니고데모는 예수님의 말씀을 올바로 이해했을 것입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장대에 매어 들어 올린 구리 뱀을 예로 드십니다. 뱀에게 물린 이스라엘 백성들이 장대에 달린 구리 뱀을 쳐다보는 순간 살아났습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바라보는 모든 사람도 살 것입니다. 장대에 달린 뱀을 쳐다보는 것,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바라보는 것이 곧 믿음입니다.

 

이쯤에서 니고데모는 거듭남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을 알아차리고,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었을 것입니다. “아멘 아멘”으로 응답하고 그때부터 예수님의 숨은 제자가 되었을 것입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것입니다. 어머니 뱃속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위로부터 다시 태어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 모두 알고 있는 요한복음 3장 16절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라, 예수님을 통해서 세상을 구원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이 구원받고 하나님께 나오길 바라십니다. 그런데 어두운 세상은 구원의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고 어두움 속에 있는 것이 심판입니다:“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19절).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은 것도 행위가 악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악한 행실이 빛으로 드러나는 것이 두려워서 예수님을 거절했습니다. 그 자체가 심판입니다. 벌써 심판을 받았습니다.

 

모든 사람이 거듭나기 전에는 심판의 상태에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알지 못하거나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거듭남을 통해서 심판에서 구원으로 옮겨집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이 신앙생활에서 필수적인 이유입니다. 빛으로 오신 예수님을 마음에 모십니다. 악한 길을 떠나서 참되고 선한 주님의 길을 걷습니다. 믿음과 사랑과 소망을 품고 삽니다. 거듭난 그리스도인의 참된 모습입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