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리아 여인 (2)

내가 주는 물은…

 

갈릴리로 내려가시는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한가운데 수가성에 가셨습니다. 역사적으로 앙금이 깊었던 유대인들은 사마리아를 지나지 않고 서쪽 광야로 돌아서 갈릴리로 내려가는데 예수님은 사마리아 땅을 밟으신 것입니다. 700여 년 동안 이어온 유대와 사마리아의 갈등을 생각하면 예수님의 사마리아 방문은 파격이었습니다.

 

야곱이 요셉에게 물려준 세겜 근처 수가라는 동네에 들어가신 예수님께서 우물가에서 쉬셨습니다. 한낮이었습니다. 제자들이 음식을 사러 동네로 들어가고 예수님께서 혼자 우물가에 계실 때, 어떤 사마리아 여인이 물을 길으러 왔습니다. 예수님께서 물을 달라고 먼저 말을 거십니다. 유대인이 사마리아인을 사람 취급도 하지 않던 시절입니다. 게다가 이 사람은 여성이었습니다.

 

물을 달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사마리아 여인이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고 하나이까”(9절)라고 약간 쏘아붙이듯이 대답합니다. 예수님께 말대답하는 사마리아 여인도 생각보다 강합니다. 물이라는 주제를 갖고 사마리아 여인과 예수님의 대화가 자연스레 이어집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라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living water)를 네게 주었으리라” (10절).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하나님의 선물”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선물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구원, 영원한 생명을 뜻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마리아에 하나님의 선물을 주기 위해서 오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마리아 여인은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예수님 말씀에 그리 주목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생수라는 말에 관심을 갖고, 예수님께서 누구신데 깊은 우물에서 생수를 길어서 줄 수 있느냐고 또다시 물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선물인 영원한 생수를 말씀하셨는데, 여인은 우물에서 길어 올리는 신선한 물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본격적으로 여인에게 복음을 전하십니다:“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14절). 여인은 자기에게도 그 물을 주셔서 다시는 목마르지도 않고 우물에 물을 길으러 오지 않게 해달라고 간청합니다.

 

여인의 마음이 많이 열렸지만,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선물” “생수”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한번 마시면 다시 목마르지 않은 마법의 물(magic water)을 구할 뿐입니다. 사마리아 여인이 여기까지 마음을 열고 예수님과 대화를 이어가는 것도 굉장한 일입니다. 예수님께서 사마리아를 방문하신 목적이 분명해졌습니다.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