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 (1)

우리가 매주 한 마음으로 고백하는 사도신경을 따라서 성부 하나님을 “아버지” “전능하신” “창조주”로 믿습니다. 하나님을 설명하고 고백하는 표현과 방식이 많이 있지만, 신앙의 첫 단추를 올바로 채우기 위해서 사도신경의 하나님을 마음에 담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고백할 수 있는 근거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셨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이 빠지면 기독교 신앙이 성립될 수 없습니다. 사도신경에서도 성자 예수님에 대한 고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예수님의 탄생, 빌라도에게 심문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죽으심, 하늘에 오르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시다가 세상을 심판하기 위해서 재림주로 오실 것까지 예수님에 대해서 자세하게 고백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에 대한 사도신경의 고백 가운데 아쉬운 부분은 예수님의 3년 공생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예수님께서 3년 동안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메시아이심을 말씀과 사역을 통해서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의 공생애에 대한 구체적인 고백이 없지만,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처음 구절 속에 이 모든 것이 담겨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잉태되셔서 요셉의 약혼자 마리아에게 나셨습니다. 성령으로 잉태되심은 예수님께서 죄가 없고 의로우신, 즉 하나님과 동일한 분임을 알려줍니다. 마리아에게 태어나심은 예수님께서 우리와 같은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셨음을 뜻합니다. 죄가 하나도 없으신 하나님께서 죄로 인해서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과학은 물론 상식으로도 이해할 수 없는 일종의 역설이고 신앙의 신비입니다.

 

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것은 죄로 인해서 죽을 수 밖에 없는 우리를 하나님과 화해시키려는 의도였습니다. 창세기에 의하면 아담과 이브가 하나님께 거역함으로 에덴에서 쫓겨났고 세상에 죽음이 찾아 왔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죄를 지은 댓가가 죽음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거역한 죄로 인해서 죽음이라는 운명에 갇혀 버린 것입니다. 구원자가 필요합니다.

 

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구하시려 세상에 오셨습니다. 소경이 소경을 인도할 수 없듯이 죄인의 모습으로 오시면 우리를 구원하실 수 없기에 죄지은 인간의 본성이 아닌 성령으로 태어나셨습니다. 천사가 마리아의 약혼자 요셉에게 나타나서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 할 자이심이라”(1:21)고 말씀하신 이유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우리의 구원자가 되시고 세상의 왕이 되심을 믿습니다.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하면서 우리 인생을 주님께 맡깁시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