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간구로

빌립보서의 마지막 네 번째 단락(4:4-20)에서는 그리스도의 삶에 대해서 매우 구체적으로 교훈하고 있습니다.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는 큰 명령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입니다.

 

그리스도인답게 사는데 꼭 기억할 것이 있습니다. 첫째로 우리가 하나님 백성이라는 사실입니다. 이것을 두고 바울은 우리의 시민권이 하늘에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3:20). 하늘에 속했다는 생각을 하면 땅에 있는 것으로부터 자유할 수 있고, 동시에 하나님 나라 백성이라는 자부심을 품고 살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예수님께서 반드시 오실 것이고 그날이 가까워 온다는 사실입니다 (4:5). 우리 삶에 끝이 있고 세상에 종말이 있음을 인식하고 사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특징입니다. 이처럼 하늘나라 시민인 것과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것을 믿고 살아갈 때, 비로소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복음에 합당하게 사는 그리스도인의 모습 두 가지를 지난 시간에 배웠습니다. 주안에서 항상 기뻐하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서 샘처럼 솟아나는 기쁨이야말로 그리스도인의 표지(mark)입니다. 모든 사람을 신사적으로 대하고, 참아주고, 경우에 맞게 대하는 관용이 필요합니다. 기쁨이 그리스도의 내적 덕목이라면, 관용은 관계 속에서 펼쳐지는 그리스도인의 외적 표지입니다.

 

복음에 합당하게 살아가는데 방해꾼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모두에게 있는 “염려”입니다. 염려가 찾아오면, 기쁨도 사라지고 관계도 위축됩니다. 염려는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일을 꾸준히 행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예수님께서도 산상수훈에서 제자들을 향해서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고 부탁하실 정도로 염려는 기쁨은 물론 우리 신앙과 삶까지 흔들어 놓습니다.

 

빌립보 교회와 교인들에게도 염려가 있었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핍박과 박해가 찾아오니 염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교회 안에서도 다툼과 거짓으로 복음을 전하고 자신을 내세우는 사람들이 있으니 교회를 생각해도 염려가 생겼을 것입니다. 바울은 이 모든 것을 두고 염려하지 말라고 부탁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개인은 물론 교회가 바로 서기 때문입니다.

 

염려를 극복하는 최고의 방법은 기도와 감사입니다. 특별히 간구는 염려를 일으키는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기도를 가리킬 것입니다. 염려가 찾아오면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지속해서 기도할 때 염려가 쉽게 접근하지 못합니다. 기도와 더불어 감사도 염려를 몰아냅니다. 염려할 때는 감사가 나오지 않습니다. 반면에 감사한다는 것은 염려를 통제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우리의 기쁨을 염려에 뺏기면 안됩니다. 다음 한 주간 감사함으로 기도하면서 염려를 하나님께 맡기고 주 안에서 기쁨으로 살기 원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