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자의 비유 (6)

큰 아들 II

 

“함께 하기 싫은 사람들은 없는지요? 하나님께서 찾으시는데 우리가 살짝 제쳐둔 사람은 없는지요? 하나님을 혼자 독점하고 싶고 행여나 저런 사람과 함께 천국 간다면 ‘난 싫어’라고 속으로 말한 적은 없는지요? 수군거린 적은 없는지요? 우리 자신이 최고라는 특권 의식을 가진 적은 없는지요? 집에 들어가지 않고 밖에서 화를 내는 맏아들의 모습은 없는지요? 하나님을 향해서 섭섭하다고, 정당하지 않다고 불평한 적은 없는지요?”

 

지난주일 첫째 아들에 대한 말씀을 나누면서 마지막에 함께 생각했던 질문들입니다. 우리 안에도 첫째 아들의 속성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버지 곁을 끝까지 지킨 자신에게 잔치를 벌여주지 않은 아버지에 대한 섭섭함입니다. 동생에 대한 불만이 아니라 아버지에 대한 불만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아버지 재산을 팔아서 먼 나라로 가서 모두 허비하고 돌아온 동생과 달리 자신은 들에서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런데 아버지는 자신이 아니라 동생을 위해서 잔치를 베풀어 주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아버지께서 자신을 위해서는 잔치를 해주신 적이 없습니다. 어찌 보면 화를 낼만 합니다.

 

문밖에서 화를 내며 집안에 들어오지 않는 첫째 아들을 보고 아버지가 직접 밖으로 나왔습니다. 저 멀리 둘째가 오는 것을 보고 뛰어나갔던 아버지와 같습니다. 아버지는 맏이의 대우를 받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첫째 아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31-32절). 아버지 말씀에 큰아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성경은 알려주지 않습니다.

 

우리도 하나님 앞에서 섭섭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열심히 믿은 자신보다 하나님의 은혜가 임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 사람에게 더 큰 복이 임하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무너질 때도 있고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 반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때는 우리를 맞으러 문 밖에 나오셔서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라는 하나님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 안에 도사리고 있는 큰 아들의 속성이 스멀스멀 올라와서 화가 난다면, 그때야말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아버지를 떠난 사람만 탕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버지 곁에 있으면서도 아버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며 시기와 질투, 섭섭함에 젖어 있던 큰아들 역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필요한 탕자입니다.

 

그런 점에서 첫째와 둘째의 성품을 모두 갖고 있는 우리들에게도 탕자에게 임한 하나님의 사랑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을 깊이 만나고 우리의 상한 마음을 회복하기 원합니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