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하나님 (2)

오순절 성령

 

오늘은 성령 강림 주일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제자들과 함께 계시면서 하나님 나라에 관하여 말씀하시고,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성령을 기다리라고 부탁하셨습니다. 예수님 말씀대로 120명의 제자는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서 한마음이 되어 기도하면서 성령을 기다렸습니다.

 

그로부터 10일 후 오순절(유월절에서 50일째 되는 절기)에 약속하신 성령이 임했습니다. 오순절은 보리 농사를 짓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유대인의 3대 명절 가운데 하나입니다. 후대의 유대인들은 모세가 시내산에서 십계명과 율법을 받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로 지켰습니다. 각지에 흩어져있던 유대인들과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방문했습니다.

 

오순절 성령 강림은 강렬했습니다. 하늘에서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제자들이 있는 집을 가득 채웠습니다.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눈에 보이더니 모여있던 제자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임했습니다. 예수님께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것이라는 세례 요한의 말이 오순절 성령 강림으로 성취되었습니다.

 

바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루하흐”와 헬라어 “푸뉴마”는 모두 성령을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숨결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마른 뼈로 가득했던 에스겔 골짜기에 바람이 불어오니 뼈들이 살아서 하나님의 군대가 되었습니다(겔37). 예수님께서도 성령으로 난 자를 바람에 비유하셨습니다(요3:8). 하늘로부터 내린 급하고 강한 바람은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임을 확실히 알려줍니다.

 

불은 성경에서 심판의 상징이고 동시에 하나님의 임재 상징입니다. 유대인들이 오순절이 되면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모세를 기념했습니다. 그때 모세가 올라가 있던 산 전체가 불에 타는 것 같았습니다(출20:18). 이스라엘이 광야 길을 걸을 때 하나님께서 불기둥으로 인도해 주셨습니다.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있던 제자들 모두 성령으로 충만해졌습니다. 성령에 사로잡혔습니다. 다른 민족의 말을 하기 시작했는데, 예루살렘에 온 많은 민족에게 각자의 언어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기 위한 성령의 역사였습니다. 창세기 바벨탑에서 각각의 언어로 분열되었다면, 오순절 성령 강림으로 예루살렘에 모인 사람들이 각자의 언어로 같은 복음을 들었습니다. 베드로가 설교하니 3천 명이 예수님을 믿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이처럼 오순절 성경 강림은 새로운 역사의 시작입니다. 성령의 바람이 불어오면서 예수님의 제자들은 물론 그를 믿는 모든 사람이 확신을 갖고 복음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성령이 각 사람에게 임했듯이, 우리 각 개인이 하나님 앞에서 성령 충만해야 함도 깨닫습니다. 우리 위에 임하실 성령을 간절히 사모합니다. 한 주간 성령 하나님을 사모하고 우리 마음에 삶에 성령의 임재를 구합시다.-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