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강절 (3)

복된 소망

 

대강절 마지막 주일입니다. 지난 한 달 동안 대강절을 보내면서 마음속에 촛불을 하나씩 켜가면서 빛으로 오실 예수님을 기다렸습니다. 2천년 전, 예수님께서 다윗의 고향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을 때 세상은 어두웠습니다. 빛이 되어야 할 종교는 타락했고,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백성들을 돌보지 않고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 데 급급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메시아가 와서 자신들의 기대를 채워 주길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셨을 때 예수님을 알아보는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자신들이 기다리는 메시아가 따로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로마 권력을 물리치고 예루살렘에 다윗 왕국을 새로 세울 정치적인 메시아를 기다렸습니다. 분명 메시아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날 것이라고 약속하셨지만, 사람들은 더 훌륭한 곳에서 모든 사람의 존경을 받을만한 높은 지위를 갖고 오실 것을 기대했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의 기대와 달리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서 죄인들의 친구로 세상에 오셨습니다. 사람들은 베들레헴 말구유에서 태어나셨고 목수의 아들로 나사렛에서 30년을 사신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예수님을 기다린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선물을 갖고 아기 예수님께 경배하러 온 동방 박사들, 들에서 양을 치던 목자들, 성전에서 메시아가 태어나길 기다렸던 시므온과 안나, 예수님을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로 고백한 주의 백성들입니다. 예수님은 이들에게 생명의 빛이 되셨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도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와 함께 2020년을 지내면서 예수님보다 백신을 더 간절히 기다렸습니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 되신 예수님을 믿고 따르기보다 세상의 문명과 무엇보다 물질이 사람들의 마음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빛으로 오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모시고 진실한 마음으로 예배하기 원합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디도서 본문에는 예수님께서 세상에 두 번 나타나심을 강조합니다. 첫째는 2천년 전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신 베들레헴의 예수님이십니다. 두 번째는 언젠가 영광 중에 나타나실 예수님이십니다.

 

우리는 이미 오신 예수님과 다시 오실 예수님 중간의 기간을 살고 있습니다.  중간기를 사는 우리에게 요청되는 삶의 태도가 있습니다. 경건하지 않고 세상의 욕심을 쫓는 모든 것은 “아니오(No)”로 거부해야 합니다. 대신, 신중함(절제)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살아야 합니다. 정결한 마음으로 선한 일에 힘쓰는 주의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다시 오셨을 때 우리에게 임할 영원한 생명을 바라보는 복된 소망을 마음에 품고, 영광 중에 오실 예수님을 기다리기 원합니다. 우리 안에 계신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할렐루야! -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