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박국 (2)

– 주께서 어찌하여

 

구약성경 하박국서를 살펴보는 두 번째 시간입니다. 하박국서의 특징은 하나님과 선지자 하박국의 대화와 고백으로 이뤄졌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선지자들이 하나님께 받은 말씀을 세상에 나가서 선포한 것과 구별됩니다. 그런 점에서 하박국서는 선지자의 내적 고뇌와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가 특징입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이스라엘이 망가지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워했습니다. “죄악, 패역, 겁탈과 강포, 변론과 분쟁”이 세상에 판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정의가 무너졌습니다. 의롭게 살려고 해도 악인들이 둘러싸서 의인의 길을 갈 수 없습니다. 그때 하박국은 왜 지켜만 보시는지 하나님께 질문하고 탄식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일종의 항의였습니다.

 

하박국은 하나님께서 전적으로 이스라엘을 위해 계셔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살아 계시고 이스라엘을 선택하셨다면, 세상에서 일어나는 불의에 침묵하시는 것이 아니라 심판하고 벌을 주셔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세상에 보여주시길 하바국 자신의 입장에서 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박국에게 대답하십니다. 하박국 개인이 하나님께 질문했는데, 하나님은 “너희들”이라고 이스라엘 공동체에 답변하십니다. 자기중심에 머물고 있는 하박국의 신앙을 확장해주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북쪽의 강국 바빌론을 동원해서 이스라엘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들은 “사납고 성급한 백성”입니다. 표범보다 빠른 강한 군대를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바빌론은 당시 최강의 제국이었습니다. 앗시리아를 정복해서 바빌론 제국을 세웠고, 남쪽의 이집트와의 싸움에서도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이스라엘이 바빌론에 멸망할 것이랍니다. 그것은 수치입니다. 바빌론이 던지는 그물에 이스라엘이 걸려들고 이방 민족이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것을 볼 수 없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민족이 아니라 그물에 경배하는 민족입니다. 자기 힘을 믿고 그것을 신처럼 위하는 민족에게 이스라엘이 무너지면 안 됩니다. 하박국이 두 번째로 질문합니다. 하나님 백성이 어떻게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 나라에 멸망하느냐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을 찾는 하박국의 태도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나의 하나님” “나의 거룩하신 이” “만세 전부터 계신 분” “반석”이라고 고백합니다. 절대로 사망에 이를 수 없다고 확신합니다. 이해할 수 없는 답변이지만, 다시 하나님께 질문하는 하박국의 모습이 대단해 보입니다. 그 여정에서 하박국의 신앙이 자라고 있습니다. 끈질기게 하나님을 찾는 구도자가 누리는 은혜입니다. -河-